신종인플루엔자A(H1N1) 감염으로 국내에서 사망자가 연이어 2명 발생함에 따라 보건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보건복지가족부는 16일 '신종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 대비 대국민 행동요령'을 발표하고 "수시로 손을 씻는 등 손 씻기를 생활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외출 후 귀가했을 때, 사람들이 많이 모인 장소를 다녀온 뒤, 기침이나 재채기를 손으로 가렸을 경우에는 즉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고 밝혔다.

< 대국민 행동요령 >

첫째,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할 것.

둘째, 재채기를 할 경우에는 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할 것.

셋째, 다음에 해당되는 경우 검역소나 가까운 보건소에 신고할 것.

1. 미국 : 귀국 7일 이내 캘리포니아주, 텍사스주, 뉴욕시, 오하이주, 캔사스주를 방문한 후 급성호흡기증상 (콧물 또는 코막힘, 인후통, 기침, 발열) 중 2가지 이상의 증상이 발생한 경우

2. 멕시코 : 귀국 7일 이내 멕시코(전지역)를 방문한 후 급성호흡기증상 (콧물 또는 코막힘, 인후통, 기침, 발열) 중 2가지 이상의 증상이 발생한 경우

넷째, 신종인플루엔자A(H1N1) 바이러스는 식품으로 전파되지 않기 때문에, 돼지고기나 돼지육가공품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는 신종인플루엔자A(H1N1)에 감염되지 않는다. 또한, 신종인플루엔자A(H1N1)는 바이러스는 70℃ 이상 가열하면 사멸된다.

발열, 기침, 인후통, 콧물이나 코 막힘 등 호흡기 증상중 두가지 이상이 해당되면 가까운 의료기관에 찾아 진료를 받아 볼 것을 권했다.


< 신종인플루엔자A(H1N1) 인체감염 Q&A >

○ 신종인플루엔자A(H1N1) 인체감염이란 무엇입니까?

돼지에서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대개는 사람에게 질병을 유발하지 않지만, 감염된 돼지와 직접적으로 접촉한 사람에게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 신종인플루엔자A(H1N1)는 전염이 되나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의하면 사람 간 전염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사람간 감염이 얼마나 쉽게 이루어지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 신종인플루엔자A(H1N1) 증상은 무엇입니까?

증상은 계절인플루엔자 증상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발열, 기침, 인후통, 전신통, 두통, 오한 및 피로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사람들에 따라서는 설사와 구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신종인플루엔자A(H1N1) 발생은 얼마나 심각합니까?

미국에서는 2005년 12월부터 2009년 2월 까지 12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며 사망자는 없었습니다. 1998년 9월 32세의 임신한 여성이 위스콘신에 있는 병원에 폐렴 증상을 보이며 입원했으나, 8일 후 신종인플루엔자A(H1N1)로 사망 했습니다. 1976년 뉴저지에서는 200명 이상이 신종인플루엔자A(H1N1)에 감염되었으며 사망자 1명이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 신종인플루엔자A(H1N1) 감염은 어떻게 일어납니까?

감염된 돼지에서 사람으로 또는 감염된 사람에서 돼지로 직접 전파 되나 일반적으로는 극히 드물고, 사람으로의 감염은 돼지우리, 가축시장 등에서 감염된 돼지와 밀접한 접촉에 의해 발생합니다.

○ 신종인플루엔자A(H1N1)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미국 CDC는 인플루엔자 항바이러스제인 오셀타미비르(Oseltamivir, 상품명 타미플루)와 자나미비르(Zanamivir, 상품명 릴렌자)를 신종인플루엔자A(H1N1) 치료 및 예방약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 신종인플루엔자A(H1N1) 전염기는 어떻게 되나요?

신종인플루엔자A(H1N1) 증상발현 후 7일까지 전염이 이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단, 증상이 7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그 이상이 될 수 있으며, 어린이의 경우에는 더 길 수도 있습니다.

○ 신종인플루엔자A(H1N1) 인체감염을 막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재채기를 할 경우에는 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십시오.
-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하십시오.
-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등이 있는 사람과는 접촉을 피하십시오.
- 신종인플루엔자A(H1N1)가 의심될 경우, 학교나 직장에 등교(출근)를 자제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십시오.

○ 돼지고기는 안심하고 먹어도 되나요?

신종인플루엔자A(H1N1) 바이러스는 식품으로 전파되지 않기 때문에, 돼지고기나 돼지육가공품을 섭취하는 것으로는 신종인플루엔자A(H1N1)에 감염되지 않습니다. 또한 신종인플루엔자A(H1N1) 바이러스는 70℃이상 가열하면 사멸됩니다.

○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어떠한 조치를 취하고 있나요?

질병관리본부는 AI 비상방역체계와 연계한 신종인플루엔자A(H1N1) 비상방역체계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인체감염 발생국을 방문한 해외여행자 중 귀국 후 7일내에 의심 증상을 보이는 사람은, 검역소 및 보건소에 신고하도록 검역소를 통해 홍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