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플루 '대국민 행동요령'‥ "손 자주 씻고 재채기할땐 입·코 가리고"

신종인플루엔자A(H1N1) 감염으로 국내에서 사망자가 연이어 2명 발생함에 따라 보건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보건복지가족부는 16일 '신종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 대비 대국민 행동요령'을 발표하고 "수시로 손을 씻는 등 손 씻기를 생활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외출 후 귀가했을 때, 사람들이 많이 모인 장소를 다녀온 뒤, 기침이나 재채기를 손으로 가렸을 경우에는 즉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고 밝혔다.

< 대국민 행동요령 >

첫째,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할 것.

둘째, 재채기를 할 경우에는 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할 것.

셋째, 다음에 해당되는 경우 검역소나 가까운 보건소에 신고할 것.

1. 미국 : 귀국 7일 이내 캘리포니아주, 텍사스주, 뉴욕시, 오하이주, 캔사스주를 방문한 후 급성호흡기증상 (콧물 또는 코막힘, 인후통, 기침, 발열) 중 2가지 이상의 증상이 발생한 경우


2. 멕시코 : 귀국 7일 이내 멕시코(전지역)를 방문한 후 급성호흡기증상 (콧물 또는 코막힘, 인후통, 기침, 발열) 중 2가지 이상의 증상이 발생한 경우

넷째, 신종인플루엔자A(H1N1) 바이러스는 식품으로 전파되지 않기 때문에, 돼지고기나 돼지육가공품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는 신종인플루엔자A(H1N1)에 감염되지 않는다. 또한, 신종인플루엔자A(H1N1)는 바이러스는 70℃ 이상 가열하면 사멸된다.

발열, 기침, 인후통, 콧물이나 코 막힘 등 호흡기 증상중 두가지 이상이 해당되면 가까운 의료기관에 찾아 진료를 받아 볼 것을 권했다.


< 신종인플루엔자A(H1N1) 인체감염 Q&A >

○ 신종인플루엔자A(H1N1) 인체감염이란 무엇입니까?

돼지에서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대개는 사람에게 질병을 유발하지 않지만, 감염된 돼지와 직접적으로 접촉한 사람에게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 신종인플루엔자A(H1N1)는 전염이 되나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의하면 사람 간 전염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사람간 감염이 얼마나 쉽게 이루어지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 신종인플루엔자A(H1N1) 증상은 무엇입니까?

증상은 계절인플루엔자 증상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발열, 기침, 인후통, 전신통, 두통, 오한 및 피로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사람들에 따라서는 설사와 구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신종인플루엔자A(H1N1) 발생은 얼마나 심각합니까?

미국에서는 2005년 12월부터 2009년 2월 까지 12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며 사망자는 없었습니다. 1998년 9월 32세의 임신한 여성이 위스콘신에 있는 병원에 폐렴 증상을 보이며 입원했으나, 8일 후 신종인플루엔자A(H1N1)로 사망 했습니다. 1976년 뉴저지에서는 200명 이상이 신종인플루엔자A(H1N1)에 감염되었으며 사망자 1명이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 신종인플루엔자A(H1N1) 감염은 어떻게 일어납니까?

감염된 돼지에서 사람으로 또는 감염된 사람에서 돼지로 직접 전파 되나 일반적으로는 극히 드물고, 사람으로의 감염은 돼지우리, 가축시장 등에서 감염된 돼지와 밀접한 접촉에 의해 발생합니다.

○ 신종인플루엔자A(H1N1)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미국 CDC는 인플루엔자 항바이러스제인 오셀타미비르(Oseltamivir, 상품명 타미플루)와 자나미비르(Zanamivir, 상품명 릴렌자)를 신종인플루엔자A(H1N1) 치료 및 예방약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 신종인플루엔자A(H1N1) 전염기는 어떻게 되나요?

신종인플루엔자A(H1N1) 증상발현 후 7일까지 전염이 이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단, 증상이 7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그 이상이 될 수 있으며, 어린이의 경우에는 더 길 수도 있습니다.

○ 신종인플루엔자A(H1N1) 인체감염을 막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재채기를 할 경우에는 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십시오.
-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하십시오.
-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등이 있는 사람과는 접촉을 피하십시오.
- 신종인플루엔자A(H1N1)가 의심될 경우, 학교나 직장에 등교(출근)를 자제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십시오.

○ 돼지고기는 안심하고 먹어도 되나요?

신종인플루엔자A(H1N1) 바이러스는 식품으로 전파되지 않기 때문에, 돼지고기나 돼지육가공품을 섭취하는 것으로는 신종인플루엔자A(H1N1)에 감염되지 않습니다. 또한 신종인플루엔자A(H1N1) 바이러스는 70℃이상 가열하면 사멸됩니다.

○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어떠한 조치를 취하고 있나요?

질병관리본부는 AI 비상방역체계와 연계한 신종인플루엔자A(H1N1) 비상방역체계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인체감염 발생국을 방문한 해외여행자 중 귀국 후 7일내에 의심 증상을 보이는 사람은, 검역소 및 보건소에 신고하도록 검역소를 통해 홍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관련기사 1
신종플루 '대국민 행동요령'‥ "손 자주 씻고 재채기할땐 입·코 가리고"


'신종플루 공포'
지구촌 다시 확산



신종플루 '대국민 행동요령'‥ "손 자주 씻고 재채기할땐 입·코 가리고"










관련기사 2
신종플루 '대국민 행동요령'‥ "손 자주 씻고 재채기할땐 입·코 가리고"


신종플루 두번째 환자
사망원인은



신종플루 '대국민 행동요령'‥ "손 자주 씻고 재채기할땐 입·코 가리고"










관련기사 3
신종플루 '대국민 행동요령'‥ "손 자주 씻고 재채기할땐 입·코 가리고"


신종플루 사망
크게 동요할 필요없어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