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과 실업자에게 6개월짜리 임시 일자리를 제공하는 '희망근로 프로젝트'가 내년까지 연장될 전망이다.

기획재정부는 오는 11월 말까지 운영한 뒤 없앨 예정인 희망근로 사업의 예산과 대상 인원을 줄여 내년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본지 8월3일자 A1,7면 참조

희망근로·청년인턴 내년까지 연장
경기호전에도 취업시장 한겨울…공공부문마저 줄이면 `고용쇼크`

재정부 관계자는 "희망근로는 한시 대책으로 올해 말 끝낸다는 게 기본 입장이지만 최근 고용지표에서 희망근로가 기여하는 바가 너무 크기 때문에 11월 말에 바로 종료하기는 힘들고 규모를 대폭 줄여 경기 회복시까지 유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지난 6월 취업자 수(전년 동월 대비)가 4000명 늘었다가 지난달에는 7만6000명 감소세로 다시 돌아서는 등 고용 사정이 회복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일자리 창출효과가 큰 희망근로를 중단하기 어렵다는 얘기다. 정부는 이에 따라 차상위계층 25만명을 대상으로 한 기존 희망근로 사업은 11월 말에 종료한 뒤 쌍용자동차 구조조정으로 고용이 불안해질 우려가 큰 평택 등 특정지역에 한해 시행하거나 저소득 · 취약계층을 다시 선별해 시행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경기도는 최근 쌍용자동차의 구조조정 등에 따른 평택지역 고용안정을 위해 희망근로 사업 기간을 평택지역에 한해 6개월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하고 정부의 지원을 요청한 상태다.

이태명 기자 chihi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