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밥ㆍ순대는 약 4개 중 1개 '부적합'

서울시내 지하철역 주변 등지의 포장마차나 가로판매대에서 파는 김밥이나 순대 같은 음식물 10개 중 약 1개에서 식중독균이 검출되는 등 위생상태가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지난달 14일부터 이틀간 시내 포장마차와 가로판매대 112곳에서 판매하는 음식물 171건을 수거해 안전성 검사를 한 결과, 전체의 7.6%인 13건이 부적합 식품으로 조사됐다고 12일 밝혔다.

식품 종류별로 보면 김밥 6건, 순대 3건, 햄버거ㆍ핫도그ㆍ닭꼬치ㆍ키조개회 각 1건에서 구토나 설사를 일으키는 식중독 유발균인 황색포도상구균과 대장균, 장염비브리오 등이 검출됐다.

특히 김밥은 검사 대상 22건 중 27.3%, 순대는 12건 가운데 25%에서 식중독균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장염비브리오가 검출된 키조개회는 날것으로 먹을 때 복통과 발열 등의 증세를 나타낸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공무원 24명과 시민 감시원 25명 등 49명을 24개 조로 나눠 즉석식품과 안주류, 튀김류를 판매하는 업소를 무작위로 선정해 8개 종류의 식중독균 검출 여부를 조사했다.

시 관계자는 "길거리 판매 음식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조리 종사자들의 위생 상태를 중점 점검할 방침"이라며 "아울러 유통 경로도 조사하고 불법 제조업소를 추적하는 등 근원적인 안전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길거리 간이판매소의 음식은 지난달 서울시가 학부모 1천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위생적으로 가장 문제가 많은 음식'으로 조사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문성규 기자 moon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