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산하 갯벌연구소를 이전하는 문제를 둘러싸고 전남도와 전북 군산시가 갈등을 빚고 있다.

10일 전남도와 군산시에 따르면 전남도는 그동안 추진해온 도립 갯벌연구센터 설립을 중단하는 대신 군산에 있는 국립 갯벌연구소를 유치하기로 했다. 전남도는 이를 위해 지난 7월 갯벌연구소 측에 유치 의사를 전달한 데 이어 최근에는 연구소 청사와 직원 숙소까지 제공하겠다는 구체적인 조건도 제시했다.

갯벌연구소도 국립수산과학원에 전남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져 이전이 한층 구체화되고 있다. 갯벌연구소 측은 전남 전북이 갯벌 연구기관을 제각각 운영할 경우 효율성이 떨어지고 새만금 개발로 전북 지역 갯벌 연구 수요가 감소했다는 점 등을 이전 검토 사유로 내세우고 있다.

이에 대해 군산시는 의회 상공인 어민단체 등과 함께 전남도에 유치작업 중단을 촉구하는 등 갯벌연구소 전남 이전을 저지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전남도가 유치를 위해 갖가지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며 "국립수산과학원 산하 연구소 15곳 중 유일하게 전북에 있는 갯벌연구소마저 전남으로 이전되면 지역 해양수산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지역주민에게 허탈감을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전남도 관계자는 "전남 갯벌 면적이 전체의 42%에 달하고 신안 다도해 갯벌이 유네스코로부터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인정받는 등 연구 가치가 높아 갯벌연구소 이전이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1929년 4월 전북도 수산시험장으로 출발한 군산시 소룡동 갯벌연구소는 80여년 동안 전국 갯벌 및 하구 환경 관리,갯벌어장 자원 평가 및 관리,갯벌어장 회복 및 생산성 향상 등을 연구해왔다.

광주=최성국 기자 skcho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