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유해변 발견 이어 같은날 저인망에 또 잡혀

인천 앞바다에서 대형 식인상어 1마리가 또 발견돼 서해안 일대에 `조스 경보'가 내려졌다.

특히 막바지 피서철을 맞아 영종도 을왕리.왕산 해수욕장과 무의도 실미.하나개 해수욕장 등 인천 앞바다 해변에 있는 해수욕장을 찾는 피서객들은 물놀이를 하면서도 상어 출현에 각별히 주의를 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10일 인천해경과 수협중앙회 인천공판장 관계자 등 따르면 지난 8일 오후 7시께 인천시 옹진군 소청도 남쪽 92.6km 해상에서 오징어.대구잡이 99t급 대형기선 저인망 금양호(선장 강모.46)의 그물에 길이 4.7m, 무게 0.8t 크기의 백상아리가 걸려 있는 것을 조업중이던 선장과 선원들이 건져 올렸다.

이 상어는 발견 당시 죽은채로 몸에 상처가 많았다고 금양호 관계자는 설명했다.

같은날 오후 10시12분께는 인천시 중구 용유도 서쪽 3km 해변에서도 길이 5.45m, 무게 1t 크기의 백상아리 1마리가 떠밀려 온 것을 피서객 이모(35) 씨가 발견, 해경에 신고했다.

이들 상어는 10일 오전 5시30분께 인천 연안부두 수협중앙회 인천공판장에서 경매를 거쳐 160만원과 220만원에 각각 팔렸으며 경매비용 등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최초 발견자 이씨와 금양호 측에 전달된다.

1마리는 인천 연안부두 인천종합어시장 상인에게 식용으로 팔려 나갔고, 나머지 1마리는 경북 포항의 상인이 사 갔다.

상어 감별에 참여한 서해수산연구소 김인옥 박사는 "영화 `조스'로 유명한 백상아리는 바다 연안에 서식하며, 청상아리는 먼바다에 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둘 다 사람을 공격하는 습성이 있으니 피서객들은 바다에 들어갈 때 주의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인천해경은 관할 해안가 순찰을 강화하고 상어를 발견한 피서객은 즉각 해경 해상긴급구조전화인 122로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백상아리는 그동안 제주 해안, 동해시.태안군 앞 바다에서 종종 발견됐으며, 특히 2005년 6월엔 충남 태안군 근흥면 가의도 앞 해상에서 전복을 잡던 해녀가 백상아리로 추정되는 상어의 습격을 받아 중상을 입기도 했다.

(인천연합뉴스) 최정인 기자 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