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노분열 노린 이데올로기 공세" 반발도

민주노총이 쌍용차 사태와 관련해 경찰로부터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당하는가 하면 '외부세력'으로 지목돼 검찰 수사를 받을 공산이 커지는 등 곤혹스런 처지로 내몰리고 있다.

10일 검찰과 경찰, 민주노총에 따르면 경기경찰청은 지난 7일 쌍용차 사태와 관련한 폭력시위로 막대한 피해를 봤다며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집행부, 쌍용차노조 집행부를 상대로 모두 5억원대의 손해배상 소송을 냈다.

경찰은 추가로 손배소를 제기할 방침을 천명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또 대검찰청 공안부도 지난 5월21일부터 77일간 계속된 쌍용차 점거농성 사태에서 외부세력이 주도적으로 개입한 구체적인 정황을 포착하고 이들에 대한 수사를 확대하고 있어 민주노총으로까지 불똥이 튈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최근 KT 노동조합을 비롯해 인천지하철 노조가 민주노총을 탈퇴하는 등 하부 조직이 잇따라 이탈하면서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은 데 이어 안팎으로 악재가 겹치고 있는 셈이다.

민주노총은 이런 일련의 움직임에 대해 즉각적으로 성명을 내는 등 공개적인 반발은 하지 않고 있지만 사태 추이를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반노조 이데올로기에 근거한 정부의 보복탄압인 만큼 앞으로 정권 심판 투쟁의 강도를 한층 높이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정부의 행태는 법의 형평성과 공정성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감정적이고 철저하게 반노조 정서에 의한 탄압이며, 쌍용차 노조를 아예 없애버리겠다는 보복행위"라고 반발했다.

또 "민주노총이나 쌍용차 노조는 같은 조직으로 상부조직이 하부조직과 연대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노노 분열을 노리고 이데올로기 공세를 펼치는 만큼 대(對)정권 투쟁의 강도를 한층 높일 방침"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서울연합뉴스) 국기헌 기자 penpia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