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울산 여수 등 주요 항만 관계자들은 '바다 위의 화물연대'로 통하는 예인선 노조의 파업으로 인한 물류 차질 사태가 오래 전부터 예견된 일이라고 말한다. 민주노총이 해상 물류의 키를 쥐고 있는 예인선 근로자들을 적극적으로 조직화해 조합원 수가 반년 사이에 두 배가량 급증하는 데도 관련 기관의 대비는 소홀했다는 지적이다.

국회 국토해양위 소속 현기환 의원이 국토해양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민주노총 산하 전국운수노조 예선지부 조합원 수는 지난해까지 124명으로 일정하다가 올해 들어 숫자가 급격히 불어나 반년 만에 330명으로 증가했다. 전국 6대 항만(부산 울산 마산 여수 인천 평택) 전체 예선 근로자 수(750명)의 절반에 육박하는 수치다.

광양컨테이너부두 관계자는 "임금과 처우에 대한 노조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 틈새를 민주노총이 적극적으로 파고 들어 조합원 수를 빠르게 늘릴 수 있었다"며 "항만 운영사와 대형 선사 안팎에서는 민주노총이 예선노조를 정치 파업의 '지렛대'로 삼을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것으로 우려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에 파업으로 물류가 거의 마비되기에 이른 울산항(83.9%)은 6대 항만 중 노동조합 조직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부산항(39.5%)에서는 아직까지 비(非)조합원으로 정상 입출항이 이뤄지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만약 같은 민주노총 소속으로 조직률이 높은 편인 여수항 지회(77.5%)가 동조 파업에 나선다면 남부 수출벨트의 물류에 커다란 타격이 예상된다.

차기현/구동회 기자 kh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