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지역서 연간 200만명 당뇨병 사망
혈당치만 높아도 암 발생 위험률 높아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의 당뇨병 사망자가 연간 200만명에 달하고, 당뇨병 환자의 암 발생률이 비당뇨 환자보다 40%가량 높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7일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윤건호 교수가 참여한 `아시아 지역의 당뇨병 현황' 연구논문에 따르면 2007년 전 세계적으로 2억4천만명이던 당뇨 환자가 2025년에는 3억8천만명으로 급증하고, 그 중 60% 이상이 아시아 환자가 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번 연구는 아시아 여러 국가의 2형 당뇨병 현황을 종합적으로 다룬 것으로, 미국과 일본, 중국, 인도, 한국 등 각 나라의 대표 연구자 7명이 참여했다.

논문은 의학 분야 권위지 중 하나인 미국의학회지(JAMA) 최근호에 실렸다.

논문을 보면 당뇨병 환자의 사망 원인은 아시아 국가의 경우 뇌졸중과 만성신부전이 대표적인 반면 서양인은 심혈관계 질환이 가장 큰 당뇨병 사망 요인으로 꼽혔다.

연구팀은 아시아 국가 중에서도 중국과 일본이 다른 나라에 비해 뇌혈관 질환의 발생률이 더 높은 것으로 분석했으며, 한국의 경우도 이와 유사한 추세를 보일 것으로 추정했다.

특히 35세 이전에 당뇨병으로 진단된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이들의 60%는 평균 50세에 망막 혈관 합병증으로 시력을 잃거나 만성 신장 합병증으로 투석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시아 지역에서 비교적 젊은 나이에 당뇨병이 발생하고, 이 때문에 서양 환자보다 오랜 기간 당뇨병에 노출된데 따른 것으로 연구팀은 분석했다.

또한 이번 연구에서는 당뇨병의 직접적 합병증으로 볼 수는 없지만, 당뇨병 환자가 전립선암을 제외한 대부분의 암에 더 취약하다는 조사결과도 제시됐다.

당뇨병 환자는 유방암, 자궁내막암, 췌장암, 간암, 대장암이 비당뇨 환자보다 30~40%가량 더 많이 발생하며, 당뇨가 있는 암환자는 당뇨가 없는 암환자보다 사망 위험률이 40~80% 높다는 게 연구팀의 주장이다.

이와 함께 당뇨병이 아니더라도 공복과 식후 2시간 혈당이 높을수록 암 발생 위험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팀은 아시아 지역에서 당뇨병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는 요인으로 서구화된 식생활과 트랜스 지방 섭취 증가, 흰 쌀이나 밀을 먹는 비율 증가, 도시화 및 산업화에 따른 신체 활동의 감소, 과도한 스트레스, 부족한 수면시간, 우울증 증가 등을 꼽았다.

또한, 흡연인구 증가와 B형 간염, C형 간염 등의 간염환자가 많다는 것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라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서울성모병원 윤건호 교수는 "아시아인의 8~10%가 B형 간염 보균자인데 이들 환자에게서는 당뇨병이 더 조기에 나타나고 주요합병증인 만성신기능부전이 발생할 확률도 4배나 증가된다"면서 "유전적으로도 아시아인은 당뇨병에 취약하며, 약간의 당부하만 발생해도 베타세포의 기능저하가 조기에 심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길원 기자 bi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