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는 6일 노사가 극적 타결을 이뤄냄에 따라 회생을 위한 마지막 희망의 불씨를 살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회사 측도 가능한 한 일찍 공장을 가동해 적극적인 회생 노력을 한다는 방침이다. 그렇지만 성공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바닥난 운영자금을 조달해야 하고 법원으로부터 회생계획안을 인가받아야 하는 등 넘어야 할 산이 아직 많아서다.


◆무급휴직 등 고용유지비율,40%에서 48%로 높아져

쌍용차 노사는 정리해고자 974명 중 48%에 대해 무급휴직 및 영업직 전환을 통해 고용관계를 유지하고 나머지 52%는 희망퇴직을 하거나 분사하기로 합의했다. 당초 총 고용을 주장했던 노조가 물러선 셈이다. 그렇지만 세부 내용을 뜯어보면 사측이 양보한 부분도 많다. 우선 무급휴직 등 고용유지비율이 종전 40%에서 48%로 높아졌다. 영업 전직자에게 지원금을 매달 55만원씩 1년간 지급키로 한 것도,무급휴직기간을 당초 '조기 복귀를 위해 노력한다'는 원칙적 수준에서 1년으로 확정한 것도 노조의 요구를 반영한 것이란 지적이다. 사측은 노조원에 대해 형사상 책임은 최대한 선처하고 민사상 책임은 회생계획안 인가가 이뤄지는 경우 취하키로 했다. 겉으로는 노조가 양보한 셈이지만 내용상으론 사측이 상당히 양보했다는 분석이다. 농성에 참가하지 않은 직원들이 격렬히 반발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노사는 이외에도 기본급 동결,상여금 삭감 등 임금 축소와 학자금을 제외한 복리후생을 중단하는 데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또 평화적 노사관계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생산 재개 후 회생계획안 제출

쌍용차는 노조원들의 공장 불법 점거가 해소됨에 따라 최단 기간에 생산설비를 복구,생산을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생산설비 점검 결과 2~3주 후부터 생산을 시작할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보고 있다. 생산량은 매달 3000대 정도로 예상된다. 불법 점거 농성으로 전면 중단됐던 C200 등 신차 개발과 영업 · 정비 네트워크 정상화 작업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쌍용차는 다음 달 15일로 예정된 관계인 집회에도 '존속형' 회생계획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 5월 삼일회계법인이 계속기업가치가 높다고 판단했을 당시 올해 판매량을 2만7000대로 추정했다"며 "지난달 말까지 1만3000대를 판매한 만큼 기업가치평가에 큰 영향 없이 회생절차를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5일 법원에 조기 파산 요청서를 제출한 쌍용차 부품협력업체 채권단도 사태가 해결됨에 따라 이를 철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중앙지법 파산부 관계자는 "9월15일까지 회생계획안을 내라고 기회를 줬으니 기다릴 계획"이라며 "파업 장기화로 회생계획안 제출 기한을 맞추는 데 지장이 있을 경우 두 달이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기한을 연장해줄 수 있다"고 말했다.

◆회생계획안 승인 여부가 관건

회생계획안을 성공적으로 작성하기 위해선 전제조건이 있다. 삼일회계법인은 존속 의견을 내면서 쌍용차가 산업은행 등으로부터 신차 개발자금 1500억원,정리해고 비용 1000억원 등 2500억원의 신규 자금을 수혈받아야 한다는 꼬리표를 붙여놨기 때문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이에 대해 "아직 자금 지원을 언급할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회생계획안이 채권단 집회를 거쳐 승인될 경우 쌍용차는 법정관리를 이어가면서 제3자 매각 등을 모색하게 될 전망이다. 반대로 회생계획안이 부결된다면 회생절차는 종료되고 법원의 파산선고를 통해 쌍용차는 청산 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이유일 공동 법정관리인은 "회생계획 인가가 나지 않으면 쌍용차는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된다"며 "채권단을 설득해 반드시 수용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평택=이상열/서보미 기자 mustaf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