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라식 연구팀 "수술 후 부작용없이 시력 1.0 유지"

`아이라식'을 이용해 시력교정 수술을 받은 환자 대다수가 특별한 부작용 없이 1.0 이상의 시력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신 시력교정술 중 하나로 꼽히는 아이라식은 레이저를 이용해 눈의 각막절편(덮개)을 얇게 만들어 각막을 두껍게 남기고, 각막절편을 만들 때도 90도에 가까운 경사각을 유지함으로써 외부의 압력으로 덮개가 밀려나는 등의 위험을 최소화한 게 특징이다.

특히 각막의 미세한 높낮이를 나타내는 `고위수차'를 줄여 기존 라식수술 후 생겨났던 빛 번짐과 눈부심 등을 상당부분 해소한 게 큰 장점으로 꼽힌다.

또 근시와 난시를 동시에 교정하고, 원시와 노안 치료도 가능하다.

아이라식 연구팀(서울아산병원 안과 차흥원 교수, 누네안과병원 최태훈 원장, 새빛안과병원 박규홍 원장, 서울성모병원 안과 주천기 교수)은 지난해 8~12월 근시 및 난시 교정수술을 받은 231명(451안)의 수술 후 진행경과를 조사한 결과, 시력 1.0 도달 비율이 3개월 후 91.7%, 6개월 후 93.7%로 집계됐다고 5일 밝혔다.

주천기 교수는 "서울성모병원의 경우 전체 수술 건수 가운데 `안구고정압'이 풀린 1건이 있었지만 즉시 재조정해 문제가 없었다"면서 "아이라식이 기존 수술법에 비해 훨씬 안정적이었고, 수술 다음날부터 시력이 바로 좋아져 시력회복기간도 상대적으로 짧았다"고 설명했다.

또 조사 결과 수술 후 야간시력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새빛안과병원에서 수술환자 135명을 대상으로 주관적인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96.6%가 수술 전 안경이나 렌즈를 꼈을 때의 교정시력과 비슷하거나(57.5%), 더 좋아졌다(39.1)고 응답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길원 기자 bi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