吳시장 "한국의 정체성 대변하게 될 것"

서울시는 옛모습을 되찾은 광화문광장을 1일 정오부터 시민에게 전면 개방하고 오후 8시 준공을 기념하는 '광화문광장 새빛들이' 행사를 개최했다.

준공 기념행사는 '광화문광장에서 희망의 새 빛을 맞이한다'는 주제 아래 오세훈 시장과 김기성 서울시의회 의장, 서울지역 국회의원, 시민 등 1천500여명의 초청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1시간 30분 동안 열렸다.

오 시장은 기념사에서 "광화문광장은 자동차에 내줬던 공간을 시민들이 어울리는 공간으로 되돌려 놓았다"며 "프랑스 파리의 샹젤리제, 중국의 천안문 광장같이 나라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국가 상징 가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에서는 윤경빈 전 광복회장 등 서울의 상징인물 6명이 서울의 역사와 문화, 도시를 상징하는 '빛의 구(球)' 6개를 운반하는 '새빛맞이 퍼포먼스' 등 다양한 볼거리가 펼쳐졌다.

6개의 `빛의 구'가 특설무대 위 거치대에 안치되고 나서 무대 뒤편에 설치된 '빛의 문'이 열리면서 광화문광장에 빛이 쏟아지는 장관이 연출됐으며, 시민들이 제작한 대형 손도장 태극기가 하늘로 떠올라 분위기를 돋웠다.

행사는 다양한 세대로 구성된 시민합창단 300명의 축하공연에 이어 시민합창단과 가수 패티김의 합동공연으로 마무리됐다.

광화문광장은 조선시대 백성, 왕, 신하가 함께 어울렸다는 육조거리가 광장으로 재탄생해 이번에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것이다.

이 광장은 세종로 16개 차로를 10개로 줄여 확보한 폭 34m, 길이 557m 규모로 조성됐으며, '12ㆍ23분수'와 '해치마당', '플라워 카펫'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국가 상징거리가 될 것으로 서울시는 기대한다.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gatsb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