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 유출 사건과 관련한 수사를 전국 범위로 확대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29일 "서울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도 시험문제가 사전에 유출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최근 전국 지방경찰청에 해당 지역의 시험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첩보를 수집하도록 지시하고 교육과학기술부에도 협조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각 지방청은 관할 시ㆍ도교육청이 문제지를 건네받아 인쇄, 포장해 일선 학교 등 시험장에 넘겨주는 전반적인 과정을 점검 중이다.

학력평가를 주관하는 교육청은 서울, 인천, 경기교육청이며 올해부터 부산교육청이 추가됐다.

경찰은 시험을 주관하는 교육청으로부터 나머지 전국 15개 교육청이 시험 1개월 전 문제를 CD 형태로 전달받아 시험 2주 전 교육청별로 계약한 인쇄소로 보내고 시험 하루 전 택배로 일선 학교에 배포하는 구조를 파악했다.

따라서 경찰은 시험 주관 교육청→기타 교육청→인쇄소→포장업체→학교 등으로 이어지는 문제 이동 과정에서 보안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실태를 점검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방 유명 학원이 이 과정에서 문제를 사전에 받아 `족집게' 강의에 활용하거나 사적으로 이용했는지 알아보려 첩보 수집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한 수사는 EBS 외주 PD에게서 문제를 빼돌린 강남 대치동의 사설학원에서 시작해 메가스터디, 비타에듀 등 대형 온ㆍ오프라인 업체로 번지는 상황이다.

경찰은 문제지 인쇄, 포장, 배포 등 대부분 과정이 기본적 보안 조치도 없이 허술하게 관리된 사실을 밝혀내고 지방에서도 비슷한 유형의 문제 유출이 있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서울에서 문제 유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 만큼 각 시ㆍ도교육청과 협조해 지방 대형 학원 등에 문제가 유출됐는지 확인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bana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