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청 뒤늦게 반납받아…검증체계 허술

울산시교육청이 여고생 성희롱 논란을 빚었던 고등학교 교사에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표창을 줬다가 뒤늦게 반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8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5월15일 스승의 날에 교과부로부터 장관 표창 대상자를 163명으로 할당받아 교과지도, 생활지도 등 5개 영역별로 유치원 교사 4명, 특수학교 교사 2명, 초등학교 교사 75명, 중, 고교 교사 81명, 전문직 1명에게 표창을 줬다.

직전 근무지에서 학생 성희롱 논란에 휩싸여 현재 학교로 전근한 A교사는 표창 대상자로 선정됐고 생활지도 영역의 장관 표창을 시교육청로부터 받았다.

그러나 시교육청은 이어 일선 학교에서 A교사가 표창을 받을 자격이 없다는 내용의 제보를 받고 이를 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A교사가 지난 6월 말 교육청에 표창을 자진 반납했다.

시교육청은 A교사를 표창 대상자로 올린 해당 학교에 대해서도 뒤늦게 경고조치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해당 학교의 인사위원회와 본청 감사담당관실의 결격 유무 조사를 거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상을 줬다"며 "전 근무지에서 성희롱 논란이 있었다는 제보를 확인하던 중 이 교사가 상을 스스로 반납했다"고 밝혔다.

일선 학교 관계자는 "스승의 날 표창을 남발하면서 생긴 문제"라며 "나눠먹기식 표창 수여 관행과 허술한 검증체계를 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울산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lee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