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빠르면 2011학년도부터 초ㆍ중ㆍ고교생들이 한 학기에 배워야 하는 교과목 수가 최대 5과목 줄고 봉사활동,동아리활동 등 비교과 시간이 주당 2시간에서 3시간 이상으로 늘어난다.현재 초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로 돼 있는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은 중학교 3학년까지로 1년 축소되고 고교 과정은 학생의 진로,학교 자율에 따른 선택 중심으로 개편된다.

대통령 자문기구인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는 24일 서울 삼청동 교원소청심사위원회 대강당에서 미래형 교육과정 개편 공청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개편안을 공개했다.이에 따르면 학생들의 과도한 학습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학기당 이수 과목수를 초등은 10과목에서 7과목, 중ㆍ고는 13과목에서 8과목 정도로 줄이기로 했다.이를 위해 현재 10개인 국민공통 기본 교과의 일부(도덕,사회,과학,실과,음악,미술)를 통합해 7개로 축소할 계획이다.

주당 수업시수가 1∼2시간인 도덕,음악,미술,실과 등은 지금처럼 매학기,매주에 나눠 수업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특정 학기에 몰아서 이수하는 ‘집중이수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기간은 현재 초등 1학년~고 1학년에서 초등1학년~중 3학년까지로 조정된다.

이는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의무교육 연한(중3까지)과 맞추고 3년 간의 고교 과정을 완전히 선택 중심으로 바꿔 고교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고교 교육과정은 현행 인문사회(국어 도덕 사회),과학기술(수학 과학 기술가정),예체능(체육 음악 미술),외국어(영어 제2외국어),교양(한문 교양) 등 5개 영역에서 기초(국어 영어 수학),탐구(사회 과학),예체능(체육 예술),선택(기술가정 제2외국어 한문) 등 4개 영역으로 재편성된다.

교과부 관계자는 “자문회의의 안을 토대로 교과부 차원의 교육과정 개편안을 다시 만든 뒤 12월에 확정안을 고시할 계획”이라며 “새 교육과정은 2011학년도부터 학년에 따라 연차적으로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