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법 처리를 규탄하는 집회와 기자회견이 23일 전국 곳곳에서 잇따랐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이날 오후 2시께 한나라당 경남도당 앞에서 800여명(경찰 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언론악법 날치기 원천무효, 비정규직법 개악 저지, 정리해고 분쇄'를 위한 집회를 열었다.

참석자들은 투쟁 결의문에서 "한나라당은 국민의 70%가 반대하는 미디어법을 날치기 통과시켜 지상파 방송을 장악, 국민의 눈과 귀를 멀게 해 정권을 재창출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집회를 마친 뒤 이들은 상징물의 화형식을 가졌다.

화형식 과정에서 경찰이 소화기로 불을 끄려 하자 집회 참석자들이 이를 제지하는 과정에서 한때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민주노총 강원본부도 이날 오후 4시께 춘천시청 앞 광장에서 200여명(경찰 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집회를 갖고 "방송법 수정안에 대한 재투표 및 대리투표는 불법으로 미디어법 국회 통과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집회를 마친 뒤 운교동 교차로∼팔호 광장 1.5㎞ 가량 거리행진했다.

울산지역 노동자와 시민단체 회원 등 500여명은 오후 3시께 울산대공원 동문 광장에서 `미디어법 저지, 쌍용차 공권력투입 반대' 결의대회를 가진 뒤 울산시청 남문 앞까지 1차로를 이용해 가두행진을 벌였다.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등 경기지역 시민단체 회원 30여명은 한나라당 경기도당 앞에서 미디어법 강행처리를 규탄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주현 경기민언련 공동대표는 "국민 여론을 무시하고 미디어법을 강행처리해 발생하는 국민적 저항은 모두 한나라당 책임"이라며 "방송법을 포함한 여당의 미디어 관련법 처리에 대해 철저한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 부산과 인천, 광주, 전북, 충북, 제주 등에서도 집회와 기자회견이 이어졌으며 대전과 대구 등에서는 촛불문화제가 열렸다.

(창원.춘천.수원연합뉴스) 김영만 기자 ym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