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공항과 강남권을 연결하는 서울 지하철 9호선이 개통 연기의 진통 끝에 24일 오전 7시부터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문제가 됐던 운임징수 프로그램을 수정ㆍ보완하고 수차례의 시험 과정을 거쳐 안전성을 확인함에 따라 24일 개통하기로 했다"라고 20일 밝혔다.

이에 따라 24일 오전 7시 신논현행은 개화, 김포공항, 가양, 선유도 등 4개역에서, 김포공항행은 신논현, 동작, 가양 등 3개역에서 동시에 출발한다.

시는 당초 지난달 12일 9호선을 개통할 예정이었지만 마지막 점검 과정에서 환승 때 요금이 과다 또는 과소 부과되는 등 운임징수시스템(AFC)에 장애가 발견되자 이를 보완해 늦어도 이달 안에 개통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이후 프로그램을 수정ㆍ보완하고 지난 16~17일 연인원 3천300여명을 가상승객으로 투입시켜 다양한 환승시나리오에 따라 9호선과 수도권 대중교통을 직접 이용하며 요금 징수와 환승 연계가 정상적으로 되는지를 최종 점검했다.

시는 점검 과정에서 6만7천여건의 교통카드 이용이 대부분 정상 처리됐으며 25건의 오류가 새로 발견됐으나 신속히 보완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통되는 지하철 9호선은 총 25.5㎞(25개 역)로, 개화-김포공항-가양-등촌-염창-신목동-선유도-국회의사당-여의도-흑석(중앙대입구)-동작-고속터미널-신논현 등 한강 이남 지역을 동서로 관통하게 된다.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gatsb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