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ㆍ네이비에서, 레드ㆍ옐로 등 다양한 컬러
복고 이미지서 탈피, 모던하고 로맨틱
[피현정의 스타일 톡톡] 소녀시대 '마린 룩' 나도 여름 멋쟁이

올해 마린 룩(marine look)의 시작을 알린 것은 바로 '소녀시대'다. 새로운 앨범의 스타일 컨셉트로 쇼트 팬츠에 해군 재킷 등 마린 룩으로 무장한 소녀시대의 늘씬하고 시원한 매력이 패션업계까지 들썩이게 하고 있다. 바다의 청량감을 살리기 위한 의상뿐 아니라 다양한 소품과 실버 액세서리,그리고 마린 모티브를 이용한 주얼리 브랜드의 일러스트 광고까지 등장하고 있는 것.이처럼 마린 룩이 사랑 받는 이유는 한두 가지 아이템으로 드라마틱한 여름 멋쟁이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소녀시대처럼 어려 보이고 시원해 보이는 스마트한 마린 룩으로….

마린 룩의 시작은 해군 사관생도와 배의 선원 복장이다. 세일러 칼라,스트라이프 줄무늬,화이트 와이드 팬츠가 가장 대표적인 아이템이다. 마린 룩은 △고급스러운 요소를 더한 '크루즈 룩' 혹은 '요트 룩' △피서지 스타일에 중심을 둔 '리조트 룩' △바닷가 패션에 중심을 둔 '비치 룩' 등으로 다양하게 불린다. 이렇게 다양한 이름의 마린 룩 특징은 모두 바다라는 모티브와 컬러를 디자인과 아이템으로 표현해 냈다는 데 있다.
[피현정의 스타일 톡톡] 소녀시대 '마린 룩' 나도 여름 멋쟁이


올 여름 마린 룩 트렌드는 기존의 블루,네이비에서 레드,옐로,그린 등으로 컬러가 다양해졌다는 것.특히 올해는 레드 스트라이프의 물결이 거세다. 보다 강렬하고 확실한 여름 스타일로 변신시켜 주는 레드는 화이트,네이비와 어우러져 보다 트렌디한 마린 룩을 연출한다. 또한 기존의 레트로(복고풍) 이미지가 강했던 마린 룩에 현대적인 요소가 가미돼 보다 모던해지거나 로맨틱해졌다는 것이다.

기존에는 바캉스나 캐주얼 룩으로 주로 입었다면 최근엔 블랙 스트라이프 패턴의 재킷이나 셔츠로 오피스 룩을 완성하거나 마린 룩의 모티브는 살리되 우아한 스커트,스카프 등과 매치한 로맨틱한 스타일로 입는 게 좋다.

(1) P 마린 룩의 정석,스트라이프 패턴 필수

스트라이프 패턴은 재클린 케네디,오드리 헵번 같은 세기의 패션 아이콘이 즐겨 입었던 스타일이다. 마드모아젤 샤넬은 스트라이프 티셔츠에 살짝 퍼지거나 밑단이 접힌 화이트 팬츠를 입고 실크 스카프를 매거나 진주 목걸이로 자신만의 클래식한 스타일을 보여줬다.
[피현정의 스타일 톡톡] 소녀시대 '마린 룩' 나도 여름 멋쟁이


줄무늬 티셔츠에 화이트 컬러의 와이드 팬츠를 매칭하는 것이 마린 룩의 정석이었다면,최근에는 여기에 헬름(배의 조정키),닻과 밧줄,배 모양 등 다양한 마린 모티브의 디자인이 가미되면서 더욱 다양해졌다. 남성의 경우 이너웨어로 입는 셔츠 대신 스트라이프 티셔츠에 여름 재킷을 매칭하고 바지 아랫단을 살짝 접어 올려 구두 대신 스니커즈를 신으면 도시 속 트렌디한 마린 룩을 연출할 수 있다.

(2) Q 마린 컬러 매치법

화이트,네이비,블루가 대표적인 마린 컬러다. 세련된 도시적인 마린 룩을 연출하기 위해선 돌체앤가바나의 마린 룩을 참조해 보자.네이비와 화이트 스트라이프 패턴에 레드,옐로 등을 포인트 컬러로 매치해 경쾌하지만 시크함을 잊지 않았다. 이때 포인트 컬러는 옷의 디테일 혹은 구두,백,모자 등 액세서리에서 살려야 한다. 강렬한 레드 스트라이프 패턴의 비키니 수영복은 올 여름 피서지에서 가장 핫한 마린 걸이 될 수 있는 아이템이다.

(3) R 모자,뱅글,샌들로 디테일 살리기

마린 룩에 필요한 소품엔 왕골 소재의 백과 모자,플립플랍(flip-flop · 조리 샌들) 슬리퍼나 플랫 샌들,두꺼운 뱅글,실버 주얼리,스카프가 있다. 왕골 비치백과 챙이 넓은 왕골 모자는 마린 룩의 무늬와 컬러를 방해하지 않는 특유의 자연스러운 컬러와 촉감의 라피아 소재로 부담 없이 매칭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 너무 '무거워 보이거나 비싸 보이는' 백은 가벼운 마린 룩과 어울리지 않는다.

신발은 편하게 비비드한 컬러의 플립플랍 슬리퍼나 플랫 샌들을 추천한다. 하지만 좀 더 여성스러운 느낌을 살리고 싶다면 코르크 소재의 웨지 샌들을 매칭할 것.플랫 샌들의 경우도 에스닉한 장식으로 포인트를 주면 더욱 스타일리시해 보일 수 있다.

플라스틱 소재의 두꺼운 뱅글은 펑키한 마린 룩을 완성하며 다른 컬러의 얇은 뱅글을 여러 개 레이어드해 대담함을 강조해도 좋다. 또한 헬름,종이배,닻과 밧줄 등의 실버 주얼리를 잘 활용하면 귀엽고 시원한 마린 룩 스타일이 완성된다.

/브레인파이 대표 · 스타일 칼럼니스트 www.cyworld.com/venus0616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