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 ]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경제학자 로널드 코우즈(Ronald Coase)는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를 조직을 이용한 거래비용(transaction costs)의 절감에서 찾았다. 다음 중 거래비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거래 상대방을 감시하는 비용
②거래 상대방과 협상하는 비용
③거래되는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
④거래에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는 비용
⑤거래에 필요한 계약서를 작성하는 비용


[ 해설 ] 1937년 영국의 경제학자 로널드 코스(Ronald H. Coase)가 <<기업의 본질(The Nature of the Firm)>>에서,기업은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팔고 유통하는 데에 반복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조직된다고 발표하며 처음으로 '거래비용'이라는 말을 사용했다.

개인들이 시장에서 1 대 1로 거래를 할 때 수반되는 비용보다 기업을 조직하고 유지하는 데에 부가되는 비용이 오히려 싸기 때문에 기업이 조직된다는 것이다. 코우즈는 이 코우즈의 법칙(Coase's Law)으로 1991년 노벨상을 수상했다.

코우즈의 법칙에 따르면 기업은 추가 거래를 기업 내부에서 처리할 때에 드는 비용과 외부 시장에서 처리하는 비용이 같아질 때까지 조직이 확대되는 경향을 가진다. 코우즈의 법칙은 1990년대 이후 인터넷의 등장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 세계 경제를 설명하는 새로운 이론으로 다시 주목을 받았다. 인터넷을 이용하게 됨에 따라 거래비용이 획기적으로 낮아졌고,그런 시장에서는 해당 거래비용을 내부적으로 처리하던 조직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현상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거래비용은 각종 거래에 수반되는 비용으로 거래 전에 필요한 협상,정보의 수집과 처리는 물론 계약이 준수되는가를 감시하는 데에 드는 비용 등이 이에 해당된다. 또 거래에 필요한 계약서를 작성하는 비용도 포함된다. 시장이 발전할수록 거래비용이 경제활동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하는데,이를 줄이는 것이 기업의 중요한 목표가 된다.

거래되는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은 거래에서 발생하는 비용이 아닌 그 자체 가격이므로 거래비용에 포함되지 않는다. 정답 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