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총장후보 내정前 단행 검토

법무부는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 내정에 앞서 검사장급 이상 검찰 고위간부 인사를 먼저 단행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 중인 것으로 16일 알려졌다.

이는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의 갑작스런 사퇴로 검찰 사상 초유의 수뇌부 부재 상황이 빚어진 데 따른 업무공백 사태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법무부는 검사장급 또는 고검장급 인사를 먼저 하는 방안을 강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법무부 관계자는 "검찰이 아무리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조직이라 하더라도 차기 총장후보 인선이 늦어질 경우 혼돈 상태에서 벗어나기 힘들다"며 "여러가지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법무부 내에서는 총장 후보자 내정이 인사검증 문제로 계속 늦어지면 최소한 고검장급 인사만이라도 서둘러야 한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고위 관계자는 "법적으로는 장관이 총장의 의견을 들어 인사작업을 해야 하지만 지금은 유고 상황이고 비상시국"이라며 "형식적으로는 총장 직무대행인 대검 기획조정부장과 협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른 관계자는 "국세청의 경우 청장 자리가 6개월간 비어 있어도 돌아가는 데 큰 문제가 없었는지 모르지만 지금 검찰은 지휘라인이 완전히 없는 상황이라 그리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검찰 관계자도 "대검 차장이나 서울중앙지검장은 업무나 조직의 특성상 무작정 비워둘 수 없는 자리"라며 "초유의 상황이 발생한 만큼 기존의 인사 룰이 깨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이미 검증된 후보군에서 후임 총장 후보자가 선택된다면 내정 시기가 무한정 지체되진 않을 것이고, 그런 경우라면 무리하게 간부인사를 먼저 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앞서 법무부는 천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정상적으로 끝날 것을 전제로 이번주에 검사장급 이상 간부의 승진ㆍ전보 인사를 단행키로 하고 인선작업을 이미 끝낸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는 검찰 수뇌부 공백 상태가 장기화할 경우 국민 불편도 가중되는 만큼 고위간부 인사를 먼저 단행하는 쪽으로 결론이 나면 곧바로 청와대에 보고할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정규득 기자 wolf85@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