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최근 발표한 '재개발 · 재건축 공공관리자 제도'가 재개발 · 재건축 대상 주민들로부터 호응이 높아지자 시범사업지역을 서울 전역으로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시는 재개발 사업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구청장 등 공공관리자가 사업의 모든 과정을 관리하는 공공관리자 제도를 지난 1일 전면 도입키로 한 데 이어 첫 시범사업지로 성동구 성수동 일대 성수 전략정비구역을 지정한 바 있다.

서울시는 최근 공공관리자 제도에 대한 시민의견을 접수한 결과,전체 320건 가운데 찬성 의견이 270건(85%)으로 절대 다수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반대 의견은 20건(6%)에 불과했다.

시는 또 재개발 · 재건축구역의 경우 공공관리자 제도의 시범사업을 희망하거나 가급적 빨리 적용해 줄 것을 원하는 주민들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에 따라 25개 자치구별로 공공관리 시범사업 추진을 희망하는 재개발 · 재건축 구역에 대한 주민의견을 수렴해 수요가 파악되면 시범사업을 대폭 확대 실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난 14일 공공관리자 제도를 도입하는 내용의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안'이 의원 입법으로 발의되는 등 법제화도 조만간 가시화될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민들 호응이 예상보다 뜨거워 고무적"이라며 "올 하반기까지 법령 개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토부와 국회에 적극 협력하고 전담인력을 보강해 세부 업무기준 및 관리 매뉴얼을 마련하는 등 공공관리자 제도가 이른 시일 내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