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서울 용산 등지의 주한 미군기지가 옮겨가는 경기도 평택 지역에 내년 중 3조92억원을 투입,평택호 횡단도로 건설과 주민 편익시설 정비 등 46개 사업을 벌이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사업에는 행정안전부,기획재정부,국토해양부 등 10개 부처가 공동으로 참여한다.

행안부는 주한미군 기지주변 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해 555억원을 지원,상가 편익시설을 정비하고 신장동과 팽성읍 일대에 국제교류센터 2곳을 설립할 계획이다. 오산천과 진위천 · 안성천 · 통복천 · 평택호를 연결하는 '에코벨트'도 조성한다. 이를 위해 2011년까지 평택호와 진위천을 연결하는 산책로와 보행자순환도로를 개설키로 했다. 또 진위천에 수변녹지축을 조성하는 등 통복천 · 안성천 · 진위천 등을 자연형 하천과 유원지 등으로 정비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고덕면 · 서정동 일대 17.5㎢에 국제화계획지구를 조성키로 하고 토지보상에 1조861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곳은 지난해 말 토지보상할 예정이었으나 경기침체와 금융위기로 보상이 미뤄져 사업이 지연돼 왔다.

문화관광부는 36억원을 들여 평택호 일대에 2만6505㎡ 규모의 평택농악마을을 조성,농악을 활용한 공연 · 체험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미군기지 주변 3㎞ 이내에 도로 · 공원 · 체육시설 등 주민 편익시설을 설치하고 도시계획 정비사업을 벌이는 데 1555억원을 지원한다.

국토해양부는 평택 · 당진항 조기활성화를 위해 자동차 · 양곡 · 모래 · 철강 전용부두 건설 등 항만 물류인프라 확충에 3305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이재철 기자 eesang6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