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명 유사증상 보여 확산 우려
지금까지 환자 수 500명 육박

수도권 위성도시의 한 초등학교에서 감염원과 접촉 없는 신종인플루엔자 지역사회 감염 추정사례가 발생했다.

또 경남지역 국제합창대회에 참가한 인도네시아 어린이 2명과 이달 초 대학생선교회 행사 참가자 4명 등 31명이 새롭게 감염환자에 추가돼 지금까지 환자 수가 500명에 육박했다.

보건복지가족부 중앙인플루엔자대책본부는 수도권 초등학교의 6학년 같은 반 학생 3명이 지난 9일부터 발열 등 증세가 나타나 정밀 역학조사결과 인플루엔자A(H1N1) 양성반응이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이 학교에서는 9일 학생 1명이 결석하고 9명이 조퇴한 데 이어 10일 또다른 5명이 결석하자 보건교사가 발열증상이 심한 학생 3명을 관내보건소에 신고해 검사하는 과정에서 감염이 확인됐다.

학교 측은 이 학급의 나머지 학생들에 대해 등교정지 조치를 내렸다.

질병관리본부 중앙역학조사반은 이들 환자를 대상으로 감염경로를 추적한 결과 학생 3명이 모두 외국을 다녀왔거나 확진환자와 접촉력도 없어 현재까지 감염경로를 확인하지 못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가족 등 주변의 친지를 통한 감염 가능성 등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으나 지난 10일 춘천지역 어린이집 교사와 마찬가지로 호흡기 질환에 의한 지역사회 감염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학생 환자 3명은 국가지정격리병상으로 옮겨져 치료 중이지만 건강은 양호한 상태다.

보건당국은 같은 학교 학생 중 감염증세가 있는 16명에 대해 검체채취, 보건교육 지도 및 가택격리 등 조치를 취했으나 유사증세를 호소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어 집단감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또 국제합창대회에 참가한 인도네시아인 320명 가운데 추가로 11,12세 여학생 2명이 신종플루에 감염돼 인도네시아인 환자 수가 16명으로 늘었다.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3일까지 국내에서 외국인 등 8천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대학생 선교회 행사와 관련해서는 18세 남성 등 6명이 추가로 확진판정을 받았다.

지금까지 이 행사로 인한 환자는 22명이나 된다.

필리핀과 태국으로 봉사활동, 선교활동에서 나섰던 대학생 남녀 3명도 신종플루 환자 명단에 이름을 더하는 등 집단 감염사례도 이어졌다.

이외에 확진자와의 접촉에 따른 감염자 5명, 해외 입국자 12명도 신종플루 감염자로 확인됐다.

이로써 국내에서 발생한 신종플루 확진환자는 총 495명, 추정환자 1명, 격리치료 중인 환자는 150명으로 집계됐다.

(서울연합뉴스) 유경수 기자 yk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