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정호는 자신이 소유한 빌딩을 이용하여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려고 한다. 새로운 사업이 시작되면 이 사업으로 인해 매월 발생하는 총수입은 3500만원이고 투자비용은 2000만원이다. 정호가 새로운 사업을 포기하면 회사에 취직해서 500만원의 월급여를 받을 수 있고 빌딩은 세를 주어서 월 1200만원의 추가수입을 올릴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정호의 합리적인 선택은 다음 중 어떤 것인가?

①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

②새로운 사업을 포기한다.

③급여가 23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만 사업을 포기한다.

④어떠한 선택을 하든지 정호로서는 상관이 없다.

⑤위의 정보만으로는 합리적 선택을 내릴 수 없다.




<해설> 경제학의 기본 개념이라 할 수 있는 '기회비용'에 관한 문제다. 어떤 행위의 기회비용은 이를 선택함으로 인해 포기해야 하는 여러 행위 중 가장 가치가 높은 행위의 가치다.

이 문제에서 정호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면 매월 총수입에서 투자비용을 뺀 만큼,즉 1500만원의 이익을 거두게 된다. 정호가 새로운 사업을 포기하면 회사에 취직해 500만원의 월급과 월 1200만원의 임대수입 등 총 1700만원의 이익을 얻는다. 상식적으로 봐서 당연히 합리적인 선택은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게 회사에 취직하는 것이다.

만약 정호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면 기회비용은 얼마일까. 정호가 새로운 사업 대신 포기해야 하는 수입,즉 500만원의 월급과 월 1200만원의 임대수입이 새로운 사업에 대한 기회비용이다.

회계상으로만 따지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해도 월 1500만원의 이익을 거두지만 투자비용(2000만원) 뿐 아니라 기회비용(1700만원)까지 따지면 오히려 200만원 적자가 된다. 합리적 선택을 위해서는 실제 지출하지 않았다 해도 비용의 성격을 갖고 있는 기회비용까지 모두 비용에 포함시켜 생각해야 한다.

기회비용과 더불어 합리적 선택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게 매몰비용이다. 매몰비용이란 일단 지출된 뒤 어떤 선택을 하든 다시 회수할 수 없는 비용이다.

어떤 행위를 할 것인가 여부를 결정할 때는 이미 지출된 매몰비용을 고려하지 않아야 한다. 이미 지출했고 어떻게 하든 다시 회수할 수 없는 비용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선택에 영향을 줘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정답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