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일대에 분산돼 있는 화장장의 예약 시스템이 통합될 전망이어서 심각한 화장 적체 현상이 다소나마 해소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경기도 고양시의 서울시립승화원(벽제화장장)과 수원시,성남시,인천시 등 수도권 화장장 네 곳의 예약을 하나의 홈페이지에서 관리하는 통합 예약시스템 구축을 추진 중이라고 9일 밝혔다.

이 시스템이 가동되면 신청인들이 여러 곳의 화장장에 동시에 예약하는 이중예약이 크게 줄어들어 실제 예약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시립승화원을 위탁운영하는 서울시설관리공단 관계자는 "이중예약의 폐해에 대한 공감대는 이미 형성돼 있다"며 "조만간 수도권에 있는 나머지 세 곳 화장장의 운영기관 관계자와 만나 예약 통합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는 익명에 의한 무더기 예약 선점 등을 막고자 장례업체와 일반 유가족의 예약 신청 · 변경 · 취소를 IP주소에 따라 제한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상조회사 등 장례업체는 등록된 IP주소로만 예약할 수 있고,일반 가정에서는 사망자 한 명에 3회까지만 예약 신청 및 변경이 가능해진다.

시는 또 화장시설이 화장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을 개선하기 위해 서초구 원지동에 11기 규모의 화장시설을 추가로 건설할 예정이다.

이재철 기자 eesang6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