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와 서울시교육청 등 교육 당국이 '학파라치제(학원 불법 교습 신고포상금제)'를 실시한 첫날인 7일 서울 강남 학원가에는 비상이 걸렸다. 학원들은 일제히 오후 10시 이후 수업을 취소했고 당분간 영업 중지를 선언한 고액 과외 교사들도 많았다. 교육청에도 제보 방법을 묻는 전화가 쏟아졌다.

강남교육청에 따르면 교과부가 학원의 불법 영업을 신고하는 시민에게 최고 200만원을 포상금으로 지급하겠다고 지난 6일 발표한 후 50통이 넘는 문의 전화가 걸려왔다. 유상천 강남교육청 평생교육체육과장은 "제보를 어떻게 해야 하느냐,포상금은 얼마나 되느냐는 질문이 어제만 20~30통 쏟아졌고 오늘도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관심을 보이는 시민 중 상당수는 '포상금'을 노린 전문가들인 것으로 교육청은 파악하고 있다. 유 과장은 "비강남지역 거주자도 많았고 상당수가 돈벌이에 관심을 가진 것으로 보였다"고 말했다. "학원의 불법 영업 행태를 잘 알고 있다"고 밝힌 한 전직 학원장은 교육청에 전화해 "사람을 고용해서 영업을 할 계획"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남에서 학파라치 제도가 호응을 얻자 학원과 고액 과외 강사들은 신고 대상이 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면서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중2 자녀를 둔 학부모 김모씨(45)는 "아들이 과외 강사의 오피스텔에서 그룹 과외를 받고 있었는데 강사가 당분간 수업을 하지 않겠다고 6일 밤 연락해 왔다"고 말했다. 학원들도 오후 10시 이후 수업을 잇달아 취소했다. 고등학생 대상 수학 보습학원인 K학원 관계자는 "그동안 오후 5시30분부터 밤 1시까지 수업했는데 오늘부터 밤 10시까지만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A학원 관계자는 "강의비 외 교재비 등에 대해 학생들이 신고할까봐 걱정돼서 학원 수강료 사용 내역에 대해 자세히 말하고 이해를 구했다"고 말했다.

학원 중 상당수는 '학파라치 제도'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현재 규정된 수강료 가이드라인과 영업시간은 학원들이 지킬 수 없는 비현실적 규정이라는 주장이 많았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