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명은 병원치료..경찰 "살해의도 범행인 듯"

희망근로에 참가한 여성노인 4명이 청산가리가 들어간 막걸리를 마시고 쓰러져 2명이 숨지고 2명은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6일 오전 9시 10분께 전남 순천시 황전면 천변에서 막걸리를 나눠 마신 최모(59.여)씨 등 노인 4명이 갑자기 구토를 하며 쓰러진 것을 동료가 발견해 119에 신고했다.

최씨는 병원으로 옮기던 중 숨졌으며 장모(76.여), 정모(69.여)씨는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다 정씨는 이날 오후 9시께 숨졌다.

또 이상한 냄새를 맡고 막걸리를 내뱉은 이모(76.여)씨도 복통 등으로 순천 성가롤로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희망근로 참여자들인 이들은 이날 오전 8시부터 천변 일대에서 잡초를 뽑는 등 환경정화활동을 하던 중 막걸리를 마시다가 변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씨는 집에 있던 막걸리 2병과 가게에서 추가로 산 1병 등 3병을 일터로 가져갔고, 다른 근로자가 2병을 더 가져와 현장에는 총 5병의 막걸리가 있었다.

최씨는 집에서 가져 온 1병을 가장 먼저 열어 동료와 나눠 마셨으며 문제의 막걸리는 짙은 갈색에 독한 냄새가 났다고 경찰은 전했다.

입원한 이씨는 경찰에 "술이 진한 갈색을 띠고 약 맛이 났다.

모두 고급술인 줄 알고 입에 댔다가 차례로 쓰러졌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오전 5시30분께 일을 나가는데 마당에 검은색 비닐봉지에 담긴 막걸리 2병이 있기에 토방에 올려놨다.

아내가 이 막걸리를 들고 일하러 나갔다"는 최씨 남편의 말에 따라 문제의 막걸리가 집 안에 놓인 경위 등을 조사하고 있다.

최씨의 남편은 농사일을 잘 도와줘 평소에도 마을 주민들이 막걸리 등을 이 집에 가져다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성분 분석 결과 이 막걸리에 청산가리가 다량 포함된 것을 확인했으며 주삿바늘 자국 등이 발견되지 않은 점으로 미뤄 누군가가 병뚜껑을 열고 청산가리를 넣은 것으로 보고 있다.

막걸리 병에 섞인 독극물이 애초 알려진 것과 달리 농약 성분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면서 막걸리 병도 누군가 최씨 부부 등을 해치려고 일부러 가져다 놓았을 개연성이 커졌다.

경찰은 내용물이 3분의 1쯤 남은 문제의 막걸리 병을 수거해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정밀 분석을 의뢰했으며 병 표면과 병이 담겨 있던 비닐봉지에서 나온 지문 2점을 분석하고 주민 탐문 등을 통해 막걸리를 가져다 놓은 사람을 찾고 있다.

(순천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withwi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