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3일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가을철 신종 인플루엔자 대유행에 대비, 1천300만명(전 국민의 27% 수준)분의 백신을 확보하기로 했다.

하지만 정부가 확보하는 물량은 전 국민 대비 27% 수준인데다 전 세계적으로 백신 수급상황이 좋지 않아 일반인들은 하고 싶어도 백신을 쉽게 접종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확보할 백신은 우선 의료인, 보건·방역요원 등 전염병 대응인력과 영유아.임신부.노인 등 고위험군, 군인(66만명), 초중고 학생(750만명)을 위해 준비되며 구체적인 접종 대상은 오는 7일 나올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 및 국내 예방접종심의위원회 자문 등을 통해 결정될 예정이다.

백신 확보에 필요한 예산 1천930억원은 예비비와 특별교부금, 추경예산(182억원) 등을 통해 충당된다.

보건복지가족부 관계자는 "솔직히 민간시장에 백신이 얼마의 가격으로 얼마나 공급될지 예측을 못하겠다"면서 "하지만 접종을 희망하는 일반인에게도 기회는 있어야 하기 때문에 국내외 제조사와의 협의에 이 부분을 포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신종플루 백신과 함께 국가지정격리병상을 추가로 마련하기 위해 앞서 지정된 8개 병원 207병상의 조기 완공을 추진하고 1개 병원 25병상을 더 지정키로 했다.

또 대량 환자 발생에 대비 치료거점 병원 575곳, 1만 병상을 확보하고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실시간 RT PCR 장비를 이달 말까지 도입해 신종플루 확진 검사체계를 확대하기로 했다.

한편 중앙인플루엔자대책본부는 최근 호주, 뉴질랜드 등 남반구 국가와 태국, 필리핀 등 동남아 환자 발생이 늘고 있어 이들 지역 여행자에 대한 손 씻기 등 철저한 예방수칙 준수와 귀국 후 7일 이내 가급적 사람과의 접촉을 줄이고 감염증세가 있을 경우 즉시 보건소에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유경수 기자 yk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