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컴용] 이명박 대통령은 2일 비정규직 문제와 관련,“국회가 적절한 기간을 연장하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대한상의에서 열린 3차 민관합동회의에서 “국회에서 이렇게(여야 협상결렬)되니까 결국 비정규직이 피해를 입고 있고 기업인도 답답할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젊어서 비정규직으로 일할때 체감을 했는데 법적으로 어떻게 되느냐를 원하는 게 아니고 일자리를 유지하고 정규직하고 비슷하게 월급을 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절실하게 했다”고 말했다.이어 “사용기간을 연장하는 것도 사실은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다”며 “근본적인 것은 고용의 유연성인데 종합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또 “지금부터 해결하려고 하면 그 피해는 비정규직이 보니까 충분히 논의할 시간을 연장해 놓고 여야 의원이 정말 근로자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하면 된다.국회에서 빨리 해줬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와함께 “이 즈음에 가장 중요한게 기업의 투자”라며 “기업이 전망이 없으면 (투자를)안하는데 정부가 투자 여건을 잘 만들고 있다.과감하게 규제를 풀고 있고,2~3년 걸리던 걸 반년에 할 수 있도록 했고,개별 기업 애로 사항도 해결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돼 있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일부 오해가 있지만 기업이 잘돼야 한다는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녹색성장 투자를 누가 먼저 나서서 하느냐가 관건인데 이런 미래에 대한 투자가 기업의 사회에 대한 의무이자 책임”이라며 “위기 이후 새로운 질서에서 앞서려면 지금이 신성장동력에 투자를 해야 할 때이고 지금이 늦지도 빠르지도 않은 시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세계 60억이 넘는 사람들이 모두 알 만한 기업도 문을 닫고 팔려나가고 세계 최고 기업도 전대미문의 위기에서 어려움을 겪었는데 한국이 선전을 했다”며 “세계 언론이 이를 한국의 특수한 현상이라고 높이 평가를 해서 보도를 했고 세계 각국 정상들도 그 비결이 뭐냐고 묻던데 내가 ‘그게 노하우인데 가르쳐 주면 되느냐’고 해서 웃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