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일 하루 종일 책임 공방을 벌이면서 여론의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여야 모두 여론의 향배에 따라 개정안 처리 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보고 여론전에 적극 나서는 모양새다. 특히 여야 간 협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한나라당이 이날 오후 비정규직법 개정안을 한나라당 의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기습 상정,여야 간 대치국면이 첨예화하고 있다.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 중진 연석회의에서 "지금까지는 상임위 중심으로 간사에게 협상을 맡겨왔지만 지금은 비상 상황이어서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이 전면에 나서야 한다"며 여야 3당 '6인 회의'를 제안했다. 이에 야권은 "6인 회담은 노동계를 제외한 채 정치권끼리 합의하고 야합하자는 것"(민주당) "3당 간사 간 협의도 안 되는데 무슨 6인 회담이 되겠느냐"(자유선진당)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비정규직 유예 협상 지속 여부를 두고도 여야는 동상이몽의 입장차를 보였다. 정부와 한나라당은 이날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한승수 총리와 박희태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당정협의회를 갖고 비정규직 개정안 협상을 재개할 것을 야당에 촉구했다. 박희태 대표는 "어제 국회에서 보인 민주당의 작태는 한심하기 그지없다"고 협상 결렬의 책임을 민주당으로 돌리면서 "정부와 여당은 막중한 책임을 느낀다"고 협상 재개를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이 "한나라당의 상황 인식이나 태도 변화 없이는 추가협상은 없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 함에 따라 여야 간 유예협상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한나라당 조원진 환경노동위 간사는 이날 오후 한나라당 의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의사봉을 잡고 안상수 원내대표가 발의한 3년 유예를 골자로 한 비정규직법 개정안 등 147개 법안을 단독 상정하는 한편 추미애 환노위 위원장의 사퇴 촉구 결의안을 국회 의안과에 제출했다. 이에 민주당은 "앞에서는 대화를 하겠다면서 단독으로 법안을 상정한 것은 이중적 태도"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