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 낙동강 한강 금강 살리기 여주 1지구 등 12건 턴키 입찰공고
-오는 10월초 3조3000억원 규모 사업자선정, 지역업체 참여확대 ·녹색기술 반영

정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이 본격적으로 착수된다.

조달청(청장 권태균)은 서울·부산·대전·익산지방국토관리청으로부터 발주 의뢰된 4대강 살리기 사업 중 ‘한강살리기 여주 1지구’ 등 12건(3조3000억원)에 대해 29일 턴키(일괄입찰) 입찰공고를 냈다고 밝혔다.

이번 입찰은 설계제안서를 심사해 10월초에 최종 사업자를 선정하게 된다.

조달청은 이번 4대강 살리기 사업을 추진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기획재정부가 29자로 개정한 국가계약 관련 회계예규 및 고시 내용을 이번 4대강 사업 턴키 입찰공고부터 적용한다.

개정 내용에 따르면 4대강 살리기 사업에 한해 공사규모에 상관없이 지역업체 의무참여비율을 일반 40%이상, 턴키 20%이상으로 확대했다. 또 지역업체 해당지역 소재 기간요건도 90일 이상으로 강화된다.

이는 국가기관 발주공사의 경우 76억이상이면 지역업체 의무참여비율을 적용하지 못하도록 했던 종전규정에 비해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획기적인 조치이다.

조달청은 이와함께 4대강 살리기 사업을 추진하면서 녹색건설, 예산낭비방지, 원활한 사업수행 등의 3가지 원칙을 반영할 계획이다. 이번 4대강 살리기 턴키공사에 우선적으로 녹색기술이 설계에 반영되고 시공될 수 있도록 발주단계(입찰공고→응찰→설계평가→업체선정)마다 녹색기술 적용여부를 점검하는 녹색기술 사전평가제 도입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조달청은 또 4대강 살리기 추진지원단을 구성, 턴키· 최저가공사 등 시설공사 계약을 신속히 추진함은 물론 철근 레미콘 등 주요 관급자재의 수급에도 차질이 없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권태균 조달청장은 “앞으로 4대강 살리기 사업이 예산낭비나 중복투자가 없도록 발주방식 등을 표준화하고, 추진일정을 차질 없이 진행해 고품질의 녹색 뉴딜사업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대전=백창현 기자 chbai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