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부진 학생의 집에 찾아가 학습지도를 하는 '개인교사제'가 도입돼 정부가 지원에 나선다. 또 학교에서도 부진 학생을 따로 모아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맞춤형 학습지도 서비스가 강화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해 10월 시행된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학력 부진 학생이 평균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난 총 1440개 초 · 중 · 고교를 '학력 향상 중점학교'로 지정해 집중 지원한다고 23일 발표했다.

이들 학교에는 올해 학교당 3000만원에서 최대 1억원까지 모두 840억원의 정부 예산이 지원되는 등 3년간 학력 향상을 위한 집중 지원이 이뤄진다. 이들 학교에서는 예비교사나 퇴직교원,대학생 멘토,고학력 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4793명의 '학습 보조 강사'가 오는 9월부터 배치돼 정규 수업시간에 교사를 도와 부진 학생을 지도하거나 방과 후에 부진 학생에 대한 개별 지도 등을 한다.

특히 부진 학생들이 학교에서 별도로 지도를 받는 것에 대해 수치를 느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학습 보조 강사가 학생이나 학부모가 원하는 곳으로 찾아가 지도하는 '개인 교사 프로그램'도 도입하기로 했다. 이는 사실상 학습 부진 학생을 위한 '가정교사'를 정부가 지원한다는 의미여서 주목된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