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 ] 다음 문장의 내용은 경제학의 어떤 개념을 설명하고 있는가?

우리는 항상 처음 경험하는 일에 큰 감흥을 받는다. 첫사랑을 못 잊는 것도,새 옷을 즐겨 찾는 것도,남이 갖지 않은 새 것을 원하고,해 보지 않은 일을 시도하는 용기도 모두 여기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처음 순간에 만끽했던 그 기쁨과 감흥,때로는 큰 결심이나 고통마저도 시간이 흐르면 무덤덤하게 일상의 흐름에 묻혀 버린다. 세월이 흐를수록 첫 경험은 빛바랜 추억으로 묻히고,반복되는 일상은 별다른 감동을 주지 못한다.

①기회비용(機會費用)
②한계효용의 체감
③형평성
④규모에 대한 수확체감의 법칙
⑤삼면 등가의 법칙


[ 해설 ] 경제학에서는 마음 속에서 느끼는 만족감이나 행복감을 '효용'이라 하며 소비를 하나씩 증가시킬 때마다 추가적으로 늘어나는 효용을 '한계효용'이라고 일컫는다.

새 옷을 입을 때,첫 사랑을 할 때 등 사람들이 느끼는 만족감은 처음에는 매우 크지만 이런 일들이 반복되어 일어날 경우 그 만족감은 점차 줄어드는데 그것을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이라 한다.

기회비용은 어떤 재화의 여러 가지 용도 중 한 가지만을 선택했을 때 나머지 포기한 용도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뜻한다. 예를 들어 기업가가 사업에 투자한 돈을 만약 은행에 예금했다면 이자를 받을 수 있는데,이 이자가 이 기업가에게는 기회비용이 된다.

국민소득 삼면 등가의 원칙은 국민소득이 만들어서(생산) 나누어 갖고(분배) 쓰는(지출) 양이 모두 같다는 원칙이다. 즉,생산국민소득 분배국민소득 지출국민소득의 세 가지가 동일한 순국민생산물의 흐름을 세 가지 다른 측면에서 파악한 것이다. 이에 따라 생산국민소득인 '국내총생산'(GDP)은 지출국민소득,즉 '소비+투자+정부지출+순수출(수출-수입)'과 같다는 계산이 나온다.

규모에 관한 수확체감의 법칙은 복수의 생산요소 모두를 같은 배율로 증가시켜 나가도 생산물은 그 배율 이하로만 증가한다는 것이다. 다른 생산요소를 다 고정시켜 놓고 한 생산요소의 투입량 추가 결과를 따지는 수확체감의 법칙(한계생산체감의 법칙)과는 조금 다른 개념이다. 수확체감의 법칙은 하나의 생산요소를 일정량 더 투입할 때마다 추가로 얻을 수 있는 생산량(한계생산량)이 차차 감소한다는 것이다. 정답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