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굳이 사태를 키우는지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밖에 없는데…."

화물연대 사태를 촉발시킨 대한통운의 계약 해지자(화물차주)들 사이에 화물연대의 투쟁 방침과는 다른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화물연대가 대한통운 계약 해지자들의 복직을 요구하고 있지만 정작 계약 해지자 중 상당수는 이미 복직하거나 화물연대 파업을 관망하고 있다.

10일 대한통운과 화물연대에 따르면 화물연대 사태를 촉발시킨 78명의 계약 해지자 가운데 현재 화물연대 투쟁에 동참한 사람은 30명 남짓에 불과하다.

이들 78명은 지난 3월16일 물류배달비 인상을 요구하며 업무를 거부하다 계약이 해지됐다. 그러자 화물연대가 이들의 복직을 요구하고 나섰고,이 와중에 박종태 화물연대 광주지부 제1지회장이 자살하면서 사태가 확산됐다.

최근 대한통운은 이들을 복직시키기로 방침을 정했지만 화물연대는 '대한통운이 협상 주체로 화물연대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며 계약 해지자들의 복직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계약 해지자 78명 가운데 23명은 화물연대 방침과는 반대로 회사에 복직한 상태다. 나머지 계약 해지자 중에서도 30여명은 화물연대의 투쟁에 동참하지 않은 채 관망하고 있다.

이들 가운데 상당수는 화물연대가 오히려 사태를 키우고 있다며 볼멘소리를 하고 있다.

대한통운 계약 해지자인 A씨는 "우리가 복직하면 되는데 왜 화물연대가 협상 주체로 인정하라며 고집을 부리는지 모르겠다"며 "(복직이라는) 결과가 중요하지,협상 주체를 따지는 절차가 뭐 그리 중요한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A씨는 "화물연대 소속이다 보니 지도부의 방침을 외면할 수도 없는 상황이어서 그냥 지켜보고만 있다"며 "화물연대와 대한통운의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되기만을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화물연대가 내세운 박씨의 명예회복 요구도 파업 명분으로는 부족하다는 게 계약 해지자들의 생각이다. 현재 대한통운은 "박씨는 대한통운과 아무련 관련이 없다"는 입장이다. 계약 해지자인 B씨는 "박씨에 대한 명예회복 문제가 중요하긴 하지만 복직을 막고 전면 파업에 나설 만한 사안인지는 생각해 볼 문제"라며 "일단 계약 해지자들이 복직을 하고,명예회복은 따로 협의를 진행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물연대는 11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 하지만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화물차주들의 참여 의지가 떨어지고 파업 명분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면서 파업 열기가 예상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화물연대도 파업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단순 파업이 아니라 항만 봉쇄와 고속도로 점거 등을 포함한 고강도 투쟁으로 맞설 것"이라고 말했다.

고경봉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