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시,한국수자원공사,KAIST 뭉쳤다

대전시와 한국수자원공사, KAIST가 공동으로 ‘국가 물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박성효 대전시장은 9일 대전시 대덕구 연축동 수자원공사를 방문, 김건호 사장과 대덕연구개발특구에 ‘국가 물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방안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이 자리에서 “정부의 17대 신성장동력 과제 중 고도 물처리 분야는 구체적인 클러스터 구축 과제로 반영돼 있지 않은 상황”이라며 “대덕특구에 물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해 세계 물 시장을 선점해 나가자”고 합의했다.

물 산업은 대표적 녹색기술이면서 복합 응용·융합 분야로 이스라엘 싱가포르 미국 호주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 중이며 현재 연간 60조원에 이르는 유망 시장이다. 또 앞으로 이 분야는 물 부족, 기후변화, 수질오염 등으로 성장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지자체 차원에서 수자원공사 KAIST 등과 공동으로 물 산업 육성방안을 마련, 정부를 설득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대전시가 정부정책 반영 및 유치 총괄, 수공이 전문인력과 연구시설 및 전국적인 인프라 제공, KAIST가 에너지·환경·물 등에 대한 기초연구개발 역량을 연계하는 등 구체적인 업무 분장까지 즉각 합의했다.

김 사장은 “하이테크 녹색기술인 물 산업 분야는 중소·벤처기업 육성과 수출산업화 전략이 절실하다”고 말했고 박 시장은 “저탄소 녹색성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정부가 구체적인 구상이 없다면 대전시와 수자원공사, KAIST 등 지역의 역량으로 대안을 제시하자”고 강조했다.

양 기관은 이어 금강살리기의 일환으로 도심 하천구간은 대전시가, 갑천 합류지점~대청댐 구간 자전거 도로는 수자원공사가 각각 선도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에도 합의했다.

박 시장은 “갑천 합류지점~대청댐 구간은 당초 국토관리청이 시행자였으나 최근 수자원공사로 업무가 이관된 만큼 서둘러 공사에 나서달라”며 “도심하천 구간을 지나 대청댐까지 자전거도로가 연결된다면 그 자체가 관광코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도심을 벗어나 대청댐까지 자전거를 타고 가야 정부의 4대강 살리기를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다”며 “대통령께서 강조하는 자전거 3대 강국을 실현하려면 도시에서부터 자전거 문화를 일으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사장은 “수자원공사 본사가 대전에 있고, 관련 업무를 수자원공사가 맡게 된 만큼 다른 사업에 앞서 대청댐까지 자전거 도로가 연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이밖에 박 시장은 김 사장의 건의를 받고 읍내동~연축동 간 자전거 도로·인도 개설을 도로 확장(4차선→6차선) 공사에 맞춰 8월 보상 후 즉각 착공하기로 했고 수자원공사가 대전 3대 하천의 유지용수 확보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대전=백창현 기자 chbai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