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민주노총이 내달 1~10일 사이에 총파업에 나선다.

민주노총 임성규 위원장은 9일 기자회견을 열고 “14~30일을 집중투쟁 기간으로 정해 각 산별노조별로 투쟁을 벌이고 7월초에는 총파업과 동시에 가두투쟁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임 위원장은 “미디어법 비정규직법 등이 6월 국회에서 상정되기 전에 저지하는 것이 목적인 만큼 국회가 끝날 것으로 예상되는 7월10일 이전에 행동에 옮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총파업을 위한 각 산별노조 투쟁 일정도 정했다.11일 화물연대 파업,19일~20일 금속노조 파업 및 상경투쟁,26일 사무금융노조 간부파업,7월초 보건의료노조 파업 등이 잇따라 이어진다.또 10일 범국민 대회를 시작으로 13일,19일,20일,24일,25일,27일 등 이달말까지 서울을 비롯한 도심에서 각종 집회도 예정돼있다.임 위원장은 “7월 총파업 가두투쟁에는 파업에 동참하지 않는 노조원들까지 연가를 내 참여토록 독려할 방침”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초 이달말로 예상됐던 민주노총 총파업이 다음달초로 연기된 것은 현대차,기아차,GM대우 등 완성차 3사가 쟁의조정신청에 불참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앞서 금속노조는 완성차 3사 지부가 5일 쟁의조정 신청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이들 회사는 임단협 지연을 이유로 조정을 신청하지 않았다.완성차 3사가 조만간 쟁의조정을 신청한다고 하더라도 10일의 조정기간(10일)을 감안하면 이달말에나 쟁의행위에 돌입할 수 있다.이들 3사의 조합원 수는 총 8만7000명으로 사실상 민주노총의 주력이다.

한편 산업계는 민노총의 총파업과 가두투쟁 예고에 대해 “가뜩이나 부진한 생산 현장의 가동률이 더 떨어지고 경기 회복을 위한 기업체들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고경봉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