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기독교계가 최근의 국정 상황을 걱정하는 시국 선언을 잇따라 내놨다.

불교 조계종 스님들의 모임인 '청정승가를 위한 대중결사'(의장 진오스님)는 8일 밤 "이명박 정부가 국정 운영 기조를 근본적으로 쇄신할 것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 "500만명이 넘는 추모의 물결은 단지 노 전 대통령의 죽음만이 아니라 민주주의의 죽음을 애도하는 것"이라며 현 정부가 특정 계층ㆍ지역ㆍ종교의 편에 서서 갈등을 심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성직자들의 오체투지 순례가 북한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대북 정책을 평화와 공존을 위한 방향으로 수정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종교갈등을 부추기는 공무원의 종교편향 행위를 지적하기도 했다.

불교인권위원회는 9일 오전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불교계 108인이 참여한 가운데 시국 선언을 했다.

이번 시국선언에서 참가자들은 현 정부의 민주주의ㆍ인권ㆍ환경관련 정책을 비난하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현 정부에 요구했다.

또 내각 총사퇴와 함께 야당과 시민이 참여하는 거국내각을 구성할 것을 요구하면서 김대중 정부 시대의 6.15 남북공동선언과 노무현 정부시대의 10.4 평화선언을 준수하라고 촉구했다.

보수 기독교계 인사들은 9일 오전 여의도 국민일보 빌딩에서 열린 원로목사 조찬 간담회에서 국정 화합을 호소하는 시국 성명을 내놓았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마련한 이날 간담회에서 방지일, 조용기, 정진경, 박종순, 최성규, 이용규, 엄신형 등 기독교 원로 목사 33명은 "대통령과 여당은 노 전대통령의 죽음으로 상심한 국민이 심기일전해 경제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국민통합과 국정쇄신에 매진해야한다"고 당부했다.

이들은 "소수 지식인과 학생들의 의사 표현은 국가 안정을 해치고 국가의 근간을 흔든다.

모두가 자기 자리에서 자기 일을 해야할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조채희 기자 chae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