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6.10대회 참여 등 계획 확정

정리해고와 화물연대 사태, 노동법 개정 등을 둘러싼 갈등과 임단협 시기가 맞물리면서 노동계의 투쟁이 10일부터 달아오를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10일 시민단체와 연계한 대규모 집회에 참여하는 등의 일정을 담은 6∼7월 투쟁 계획을 확정했다고 8일 밝혔다.

투쟁계획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지난달 19일 노정교섭 제안에 정부가 회답하지 않음에 따라 스스로 정한 시한인 9일에 맞춰 `노동자 시국선언'을 발표하고 총력투쟁을 선포할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지난달 전 국민 실업 안전망 도입, 비정규직법 개정 중단 및 정규직화ㆍ고용안정특별법 제정, 최저임금 인상, 특수고용직 노동자 노동권 보장, 쌍용차 정리해고 중단 등과 관련한 교섭을 정부에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그러나 정부가 이에 대한 입장을 내놓지 않음에 따라 10일 야당과 시민단체가 주관하는 `6월 항쟁 계승, 민주회복, 국정쇄신 촉구 범국민대회'에 전국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같은 날 금속노조는 2시간 동안 부분 파업을 강행할 예정이다.

금속노조의 부분 파업에 현대차, 기아차, GM대우는 교섭 진행이 늦어져 조정기간을 거치지 않은 탓에 불참할 가능성이 크다.

이어 11일에는 산하 화물연대가 집단 운송거부에 들어가기로 했으며, 민주노총은 13일 `박종태 열사 정신계승 및 총고용 쟁취 등을 위한 총력 결의대회'를 열어 화물연대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6월 중ㆍ하순부터는 쟁의행위를 위한 합법 공간을 확보한 산별노조들의 파업과 상경투쟁이 뒤따를 것이라고 민주노총은 예고했다.

이달 말까지 도출될 최저임금안과 관련한 집회도 잇따라 예정돼 있다.

민주노총은 매주 화요일 도심에서 `최저임금 현실화를 위한 대중캠페인'을 열고 최저임금위원회의 마지막 전원회의가 열리는 25∼26일에는 1박2일 투쟁을 벌일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특히 27일에는 결의대회를 연 뒤 다음달 초 조직을 비상체제로 전환하고 총파업을 배제하지 않는 총력투쟁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처럼 민주노총의 올해 하계 투쟁은 비정규직법ㆍ최저임금법 개정 추진을 비롯한 여러 사안이 얽혀있어 노사 갈등뿐 아니라 노정 갈등을 초래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jang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