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축조치 해제 시기상조"..학교측 "다각적 대응 강구"

경기도교육청은 4일 시험문제지 유출로 인해 내려졌던 2개 학급 감축 처분을 풀어달라는 김포외고의 요청을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2008학년도 입학시험 문제지 유출로 빚어진 사회적 파장을 고려할 때 감축 조치한 2개 학급의 복원을 1년 만에 허용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내부 협의를 통해 결론내렸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조만간 학급 복원의 불허를 김포외고 운영 주체인 학교법인 김포학원에 통보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김포학원 측은 법적 조치를 포함한 다각도의 대응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김포학원 전병두 이사장은 "학급 감축 운영이 장기화될 경우 학생들에게까지 피해가 돌아간다"며 "교사가 저지른 개인비리에 대한 책임을 학교에 물은 조치인 만큼 법률적으로도 다툼의 소지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포외고 관계자는 "올해 2개 학급 70명의 학생이 줄면서 등록금 수입이 감소해 연간 2억8천만원 가량의 결손이 우려된다"며 "학급 복원을 다시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앞서 김포학원은 2009학년도에 강제 감축된 2학급의 복원 운영을 2010학년도부터 허용해 달라고 지난달 도교육청에 청원했다.

김포학원은 2007년 10월 30일 실시한 2008학년도 신입생 일반전형 시험문제가 김포외고 이모 교사에 의해 서울의 한 입시학원으로 사전 유출된 사실이 밝혀지자 이듬해 이 학교 교장을 퇴직 처리하는 등 교직원 3명을 징계했다.

도교육청도 관리감독 책임을 물어 당시 교육국장 등 간부 4명을 징계하는 한편 김포외고에 대해 2009학년도부터 2개 학급의 감축 운영을 지시한 바 있다.

blog.yonhapnews.co.kr/jeansap

(김포.수원연합뉴스) 김창선 박기성 기자 changsun@yna.co.krjeansa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