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조사 결과 발표…"서울청장 개입 없었다"

경찰청은 지난달 30일 경찰의 노무현 전 대통령 분향소 철거는 대한문 앞 현장 지휘를 맡은 서울청 1기동단장의 독자적인 판단에 따라 이뤄졌다고 4일 밝혔다.

경찰청 박화진 감찰담당관은 이런 내용의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분향소 천막을 철거해 물의를 야기한 책임을 물어 1기동단장인 황모 총경을 경고하고 지휘 책임이 있는 서울청 기동본부장 장모 경무관에게는 주의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박 담당관은 "주상용 서울청장 등 지휘부는 지난달 28일 사전 대책 회의에서 `분향소 시설물은 손대지 마라'고 언급하는 등 유연하게 현장을 관리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전했다.

야당 등에서 의심하는 서울청 차원의 분향소 사전 철거 계획이나 결정은 없었다는 것이다.

황 총경은 당시 서울시의회 앞에서 대한문 앞으로 이동하면서 장 기동본부장에게서 "도로 상 시위대를 인도로 밀어올려라", "대한문 쪽을 확보하라"는 지시를 받고 작전을 수행하던 중 스스로 판단해 분향소 천막을 철거한 것으로 조사됐다.

황 총경은 조사에서 "분향소 천막이 일반인의 통행에 불편을 줄 수 있고 국민장 영결식이 전날 자정 끝났다는 생각에 분향소 천막을 철거했다"고 진술했다는 것이다.

황 총경은 대한문 앞 상황이 종료되고 나서 장 경무관에게 "대한문 쪽 확보했다", "천막을 철거했다"고 보고했고, 장 경무관은 간단히 "알았다"라고만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주 서울청장 등 지휘부는 당시 서울청 경비대책실에서 CCTV를 통해 현장을 보고 있었으며, 대한문 앞에 경찰력이 보여 있는 것을 보고 "(전의경들을) 빨리 빼라"고 지시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같은 내용은 남대문경찰서와 서울청 1기동단, 기동본부, 서울청 지휘망 등에서 사용한 4개 무전망 교신 내용을 분석한 것이라고 경찰은 설명했다.

그러나 감사관실은 분향소가 철거된 것을 알게 된 이후의 경찰 수뇌부와 현장 지휘관들의 반응, 이에 따른 대처 등 사후 상황에 대해서는 조사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따로 알아보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 담당관은 "당시에는 대한문 앞보다 시청광장을 확보하는 것이 주된 작전 내용이었기 때문에 대한문 앞 상황은 크게 신경 쓰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청 기동부대는 지난달 30일 오전 5시10분부터 서울광장을 차벽으로 봉쇄하고 차도에 있던 시민들을 인도로 밀어올리는 작전을 벌였고 이 과정에서 분향소 천막이 강제 철거됐다.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bana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