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1일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불법 자금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는 김정권 한나라당 의원을 소환 조사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박연차 게이트와 관련한 첫번째 소환자다.

경남 김해가 지역구인 김 의원은 경남도의회 의원과 한나라당 원내부대표 등을 지냈으며 박 전 회장으로부터 수만달러의 불법 자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김 의원을 상대로 박 전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경위를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대전지검 특수부는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행정관을 지낸 윤모씨(40)를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했다. 윤모씨는 2007년 9월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의 돈 8천만원을 안희정 민주당 최고위원에게 건넨 혐의 등을 받고 있다.

한편 대검은 이날 정례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향후 노 전 대통령 관련 수사에 대해 논의했다. 검찰은 "노 전 대통령의 서거는 안타깝고 유감스럽지만 수사의 당위성과 정당성이 손상돼서는 안 되며 수사팀은 박 전 회장 관련 나머지 수사를 신속하고 엄정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고 밝혔다. 검찰은 또 논의 결과 향후 언론에 수사 관련 브리핑을 하지 않기로 했다. 임채진 검찰총장의 거취 문제도 논의됐으나 자세한 언급을 꺼렸다. 임 총장은 박연차 게이트 수사를 종결짓고 거취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