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10일까지 박종태씨 해결책 요구

화물연대가 다음달 11일부터 총파업(집단 운송거부)에 들어가기로 했다.

화물연대는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공공운수 노동자 결의대회에서 다음달 10일까지 고(故) 박종태씨와 관련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는다면 11일부터 전면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박씨의 명예회복, 특수고용직노동자의 노동삼권 보장, 대한통운 계약해지자들의 복직 등을 정부와 사측에 요구하고 있다.

화물연대는 "국토해양부, 노동부, 금호아시아나그룹 및 대한통운이 아무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며 "대화로 해결하려 노력했지만 정부와 자본은 `죽창' 논란으로 20여명을 구속하고 지도부에 대한 체포 협박만 일삼아 파업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가 전국 1만5천여명 조합원의 확고한 지지를 얻고, 미가입 화물차주들로까지 확산하는 등 동력을 얻으면 물류운송에 적지 않은 차질이 빚을 전망이다.

화물연대는 박씨의 자살사건이 불거지자 지난 27일 전 조합원이 상경해 도심투쟁을 벌일 방침이었으나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민장 기간임을 고려해 집회와 파업을 30일 이후로 유보했다.

화물연대 간부인 박종태씨는 대한통운과 택배 개인사업자들의 분쟁에 개입해 집회를 주도한 혐의(업무방해 등)로 수배됐다가 정부와 회사, 노조 현실을 비판하는 유서를 남기고 지난 3일 숨진 채 발견됐다.

화물연대는 박씨가 택배 개인사업자들을 위해 희생했다고 주장하지만, 사측은 박씨가 화물연대 간부로서 대한통운의 직원도 아니고 대한통운과 계약한 사업자도 아닌 활동가일 뿐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jang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