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제16대 대통령인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29일 오전 11시 서울 경복궁 앞뜰에서 국민장(國民葬)으로 엄수됐다.

지난 23일 새벽 '너무 슬퍼하지 마라.누구도 원망하지 마라'는 유언을 남기고 김해 봉하마을에서 서거한 노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6시5분 봉하마을에서 발인제를 끝내고 마지막 상경길에 올라 오전 10시48분 경복궁에 도착했다. 영결식은 오전 11시 노 전 대통령을 모신 운구차량 행렬이 식장으로 들어서는 순간 군악대의 조악(弔樂) 연주가 낮게 흐르며 시작됐다.

이날 영결식에는 권양숙 여사와 건호 · 정연씨 등 유족과 이명박 대통령 내외,김대중 · 김영삼 전 대통령,캐슬린 스티븐스 주한 미국대사와 후쿠다 야스오 전 일본 총리 등 외교사절,정 · 관계 주요 인사 등 2500여명이 참석해 고인의 넋을 기렸다.

국민장 장의위원회 위원장인 한승수 국무총리는 조사에서 "이제 생전의 무거운 짐,모두 내려놓으시고 편히 영면하시기를 기원합니다"고 명복을 빌었고,공동위원장인 한명숙 전 총리는 "대통령님은 실패하지 않았습니다. 온 국민의 가슴 속에 영원히 남아 있는 대통령이 될 것입니다"고 애도했다.

영결식은 불교와 기독교 천주교 원불교의 종교의식,유족과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한 고위 인사들의 헌화,국립합창단의 '상록수' 합창 순으로 이어졌고 삼군(육 · 해 · 공군) 의장대의 조총 발사를 끝으로 마무리됐다.

앞서 이날 오전 5시 봉하마을에서 열린 발인제에서는 2만여명(경찰 추산)의 조문객과 주민들이 영구차에 노란 종이비행기를 날리며 작별 인사를 고했다.

영결식을 끝내고 경복궁을 떠난 운구행렬은 세종로를 거쳐 노제 장소인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으로 이동했다. 경복궁부터 서울광장에 이르는 도로와 광장 주변을 메운 18만여명(경찰 추산,주최 측 추산 50만명)의 시민들은 노란색 모자를 쓰고 노란색 풍선을 하늘로 띄우며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김병일 기자 k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