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기획자는 축제,시상식,전시회 등 각종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일을 한다. 주로 맡는 행사는 문화행사,국제행사,스포츠대회 개막행사,각종 전시회 및 박람회,시상식,판촉행사,심포지엄 등이다. 구체적인 업무는 행사기획안 작성,프레젠테이션,행사 장소 및 기간 결정,출연자 선정 및 섭외,행사연습,행사실행,행사 평가 등이다.

행사기획안 작성은 설문조사,시장조사,관련 자료 및 데이터 분석 등 행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팀원과의 회의를 통해 행사의 틀을 잡는 것이다. 기획안이 마련되면 의뢰자에게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의뢰자의 승인을 받으면 본격적으로 행사 준비에 들어간다. 출연자를 섭외하고 무대 · 조명 · 음향 업체의 선정과 예산,행사장소,행사기간의 확정 등 구체적 사안을 결정한다. 규모가 큰 회사는 이벤트 기획자,이벤트PD,조연출,이벤트 진행요원 등으로 역할을 분담한다. 행사 전에는 진행요원을 교육하고 리허설을 통해 행사 준비의 미비한 부분을 체크한다. 행사 당일에는 진행요원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안전을 확인하는 등 전반적인 행사과정을 총감독하고 지휘한다. 행사가 끝난 이후에는 행사를 평가하고 의뢰자에게 결과 보고서를 제출함으로써 과정을 마무리한다.

행사 기획자의 근무시간은 행사일정에 맞추기 때문에 매우 불규칙하다. 특히 행사가 임박하면 야근을 하거나 휴일 근무를 하는 경우도 다반사다. 행사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관련 학과에 들어가거나 사설 학원의 양성과정을 들으면 된다. 진행요원 아르바이트 등을 거쳐 행사 기획자가 되는 경우도 있다.

관련 회사는 광고대행사의 이벤트 부서,이벤트 전문 업체가 있다. 입사하면 대개 2~3년간은 스태프로 소품담당,섭외,하도급업체 관리,현장 진행 등의 일을 하며 그후 일정기간 행사기획보조,조연출 등을 하다가 행사기획 업무를 맡게 된다.

기본적으로 기획력을 갖춰야 하며 창의력과 독창성이 요구된다. 의뢰자의 의견 충돌,돌발 상황 등이 잦아 의사소통 능력과 순발력도 필요하다. 강인한 체력도 필수다. 문화생활을 통한 여가 선용이 보편화되고 지역축제,스포츠 이벤트 등이 늘어나는 추세여서 향후 행사기획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 관련 정보제공처

한국관광공사(02)729-9600 www.visitkorea.or.kr

한국컨벤션이벤트산업협회 (02)3476-8325 www.conventionassociation.org

한국방송광고공사 부설 광고교육원 (02)731-7114

www.kobaco.co.kr

한국방송아카데미 (02)761-2776 www.kbatv.co.kr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