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선 경기도 광명시장이 지난 24일 광명실내체육관 오리문화제 현장에 설치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분향소 철거를 요구하며 고성을 지르는 등 분향소를 설치한 시민단체와 마찰을 빚었다.

이 시장은 이날 오후 4시30분께 시 주최로 광명실내체육관에서 열리고 있는 오리문화제 및 평생학습축제 현장을 돌아보다 광명시민단체협의회 부스에 분향소가 설치된 것을 보고 치울 것을 요구했다.

이 시장은 "분향소를 설치하지 말라고 하지 않았느냐. 허락한 적이 없는데 국민들 앞에서 사기를 치는거냐"며 "노 전 대통령의 서거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말했다.

분향소를 설치한 이승봉(53) 광명시민단체협의회 운영위원장은 "분향소 설치 허락을 받지는 않았지만 전직 대통령의 서거에 국민들이 함께 애도해야 한다고 생각해 설치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에 대해 "오후 6시에 축제가 끝나면 시설물을 철거해야 하기 때문에 분향소 설치를 허락하지 않은 것"이라며 "주최측 허락도 받지 않고 분향소를 설치한 것은 잘못 아니냐"고 말했다.

이 시장은 또 26일 경기도청에 설치된 분향소에 조문차 왔다가 일부 도청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분향소 설치 논란과 관련해 해명하면서 "노 전 대통령은 검찰 조사 중 자살한 것 아니냐. 대통령 하신 분에 대한 애도는 표하지만 동의는 못한다"며 "어려운 점이 있으면 검찰에서 끝까지 밝혀야지"라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전직 대통령으로서 국가와 국민을 생각하지 않고 검찰 수사중에 자살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도 동의할 수 없다"며 "개인적으로 노 전 대통령의 분향소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광명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gaonnur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