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30일 갑호비상…불법시위 검거반 가동

경찰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민장과 민주노총 상경투쟁, 한.아세안 정상회의 등 산적한 과제를 앞두고 경비 대책을 마련하느라 초비상이 걸렸다.

26일 경찰에 따르면 민주노총 건설노조 조합원 1만명이 27일 과천 정부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29일에는 경복궁에서 노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열린다.

또 30일에는 공공운수연맹 소속 화물연대, 철도노조 등 1만명이 상경 집회를 열 계획이고 31일부터 6월2일까지는는 제주도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이어진다.

한 건 한 건마다 대규모 군중이 운집하거나 정부 요인들이 참석하는 행사여서 앞으로 1주일은 경찰에 어느 때보다 어려운 한 주가 될 전망이다.

경찰은 일단 이들 행사와 집회 경비에 차질이 없도록 경찰력을 총동원해 대응할 방침이다.

민주노총 집회는 앞서 열린 대전 집회처럼 죽봉을 동원한 폭력 시위로 변질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경찰은 집회 참석자들이 불법 시위용품을 동원하지 못하도록 출발지부터 철저히 검문할 계획이다.

또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 불법 시위자 검거전담반 38개 중대를 조직해 시위 현장에서 불법 폭력 집회를 선동하거나 적극적으로 가담한 시위자를 검거키로 했다.

특히 노 전 대통령 영결식이 열리는 29일부터 공공운수연맹 상경집회가 예정된 30일까지는 전국 경찰에 가용 경찰력이 모두 투입대기 상태에 들어가는 갑호비상 체제를 가동키로 했다.

강희락 경찰청장은 이날 전국 지방청장 화상 간담회를 열고 대규모 집회와 행사 경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강 청장은 "노 전 대통령의 국민장 경비가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에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노동계 집회가 불법 폭력시위로 변질될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bana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