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 ] '투자'에 대한 다음의 설명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투자란 자본재 시장에서 자본재를 새로 임대해 오는 것을 일컫는 것으로 유량(flow)의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 즉 기업가의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은 기본적으로 자본재를 새로 임대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득의 현재가치와 자본재 임대에 대한 비용의 크기를 비교해 이뤄지게 된다. 자본재 시장의 이자율이 월 5%로 일정하고 자본재 한 단위를 구입하는데 필요한 비용이 100만원인데,자본재 구입으로 다음 달부터 매달 5만5000원의 수익을 낸다고 할 경우

(가) 자본재 구입으로 인한 순수익의 현재가치를 구하고,

(나) 이 기업가는 투자를 결정해야 하는지 옳게 나열한 것을 고르시오.

(단 감가상각 및 추가 비용은 없다고 가정한다. )

① (가) 65만원,(나) 투자한다. ② (가) -65만원,(나) 투자하지 않는다.

③ (가) 10만원,(나) 투자한다. ④ (가) 10만원,(나) 투자하지 않는다.

⑤ (가) 0만원,(나) 투자한다.


[ 해설 ] 일반적으로 어떤 사업을 시작하거나 투자를 할때 미리 얼마만큼의 수익을 거둘 수 있을지를 예상하고,거기에 드는 비용과 비교해 수익이 비용보다 많을 때 투자를 한다. 이를 비용-편익 분석이라고 한다.

비용-편익 분석을 할때는 미래 수익(편익)과 현재 비용을 같은 시간에 맞춰 비교해야 한다. 돈은 이자를 낳으므로 지금 100만원과 내년 100만원의 가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미래 수익을 현재의 가치로 환산한 것을 현재 가치라고 한다.

순수익은 수익에서 비용을 뺀 것이다. 현재 비용은 100만원으로 주어졌다. 다음 달부터 매달 얻을 수 있는 수익 5만5000원으로부터 수익의 현재가치를 구해야 한다. 매달 수익 5만5000원은 수익의 현재가치에 이자율을 곱한 것이다. 따라서 수익의 현재가치는 '5만5000원/이자율(0.05)'이 된다. 따라서 수익의 현재가치는 110만원이며 순수익의 현재가치는 여기서 비용 100만원을 뺀 10만원이 된다. 수익이 비용보다 많으므로 당연히 투자한다.

정답 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