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료 인프라 여전히 개선 안돼"

응급의료기관 10곳 중 6곳이 법정 기준의 인력ㆍ시설ㆍ장비를 확보하지 못하는 등 국내 의료기관의 응급의료 인프라가 여전히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보건복지가족부가 공개한 지난해 응급의료기관 평가 결과에 따르면 응급의료기관 444곳 가운데 인력ㆍ시설ㆍ장비를 모두 법정 기준에 맞게 갖춘 곳은 42%인 188곳에 불과했다.

이는 2007년의 인력ㆍ시설ㆍ장비 충족률 40%와 비교할 때 거의 개선되지 않은 수치이다.

손영래 공공의료과장은 "이처럼 응급의료기관의 수준이 개선되지 않는 것은 응급의료기관 지정 및 취소 권한을 가진 지자체의 관리가 미흡하기 때문"이라며 "요건을 충족한 기관에 대해 지원을 더욱 확대함으로써 근본적인 개선을 이룰 계획"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인력 문제가 심각해 법정 기준의 응급실 전담의사를 확보하지 못한 의료기관이 211곳으로 거의 절반(48%)에 달했다.

특히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전담의사가 없는 곳의 비율이 62%에 달해 2007년(44%)보다도 인력 부족 현상이 심해졌다.

전문응급의료센터는 고작 4곳 중 1곳만이 전담 의사를 확보하고 있었다.

광역시도가 자율적으로 지정ㆍ운영하는 지역응급의료센터의 경우 부산과 광주는 법정 기준을 만족하는 곳이 하나도 없었던 반면, 강원과 충남은 모두 법정 기준에 부합해 큰 지역적 격차를 보였다.

권역응급의료센터 16곳 가운데 최우수 등급을 받은 곳은 가천의대중앙길병원, 서울대병원, 아주대병원 등 3곳이다.

주요 응급처치 평가 결과를 보면 급성심근경색환자에 대한 재관류 요법 적절성 항목은 80% 안팎의 수준으로 예년과 비슷했고, 급성 뇌혈관질환 뇌영상 검사 소요 시간은 지난해 평균 20.4분(권역)과 25.2분(지역)을 기록해 전년보다 2배 가량 단축됐다.

활력징후 이상 환자에 대한 관찰의 적절성 항목도 다소 향상됐으며, 3대 중증응급환자의 재실시간도 단축됐다.

그러나 중증 응급환자 재실 시간의 경우 부산은 14.1시간, 경북은 2.1시간으로 7배의 차이를 보여 원인 분석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복지부는 이번 평가 결과를 반영해 성적이 좋은 128개 응급의료기관에 모두 113억 원을 지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