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400명 이상 증원 전망"

오는 2011학년도부터 약학대학의 총 입학정원이 늘어난다.

보건복지가족부 관계자는 12일 "인력 수급 추이로 볼 때 2020년부터 2030년 사이에는 약사가 모자랄 것으로 예상돼 2011년 입학생부터 총 정원을 일단 늘리기로 했다"면서 "증원 폭이 얼마나 될지는 아직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재 약대는 전국 20개 대학에 개설돼 있으며 총 입학정원은 1천216명이다.

약대 총 입학 정원을 최종적으로 확정해 각 대학에 배분하는 권한은 교육과학기술부가 갖고 있지만, 총 입학정원의 결정권은 인력 수급 계획을 짜는 복지부가 사실상 보유하고 있다.

복지부는 1982년 이후 30년 가까이 약대 총 정원이 동결된 가운데 약사 인력이 부족할 수 있는 요인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고 판단, 총 정원을 대폭 증원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특히 올해부터 약대가 4년제에서 6년제(일반학부 2년+약학부 4년)로 바뀌면서 2013~2014년 2년간 신규 약사가 배출되지 않아 2천400여 명의 약사 인력 감소가 예상되는 점과 현재도 병원 근무 약사가 부족한 상황에서 2015년까지 수도권 대형병원들이 1만2천 병상을 증설하는 점을 가장 큰 증원 이유로 들고 있다.

약사 이익을 대변하는 대한약사회가 평소와 달리 이번에는 약대 정원을 늘리는 데 반대하지 않는 점도 복지부의 증원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약사회는 공식적으로는 약대 증원에 대한 견해를 밝히지 않았지만, 약대 관계자들로 구성된 한국약학대학협의회는 6년제 약대를 운영하려면 대학당 정원이 80명은 돼야 한다며 총 정원을 최소 450명 이상 늘릴 것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20개 약대 중에 정원이 80명을 넘는 곳은 중앙대, 이화여대, 숙명여대, 덕성여대 4곳뿐이다.

복지부는 정원 증원 규모에 대해 아직 결정된 게 없다는 입장이지만, 기존 약대들의 증원 요구 수준과 연세대, 고려대, 을지대 등이 약대 신설을 추진하는 점을 고려할 때 약대들의 요구에 근접한 최소 400명 이상을 증원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복지부는 전체 약사의 40% 가까이 차지하는 유휴 약사(현업에 종사하지 않는 약사)의 비율을 고려, 이른바 `장롱면허 약사'의 비율까지 감안해 증원 규모를 결정키로 해 대폭 증원이 예상된다.

앞서 고려대, 을지대는 최근 약대 신설 계획을 공식 발표했으며, 연세대도 김한중 총장이 "송도캠퍼스에 약대 신설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밖에 약대가 없는 충남에서는 단국대 천안캠퍼스가 약대 신설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역시 약대 불모지인 경남과 전남에서도 약대 유치를 희망하는 대학들이 적지 않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복지부는 5월 말께 2011학년도 약대 총 입학정원을 확정해 교과부에 통보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