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 ] 다음 중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는 말이 나오게 된 역사적 상황을 정확하게 설명한 것은?

①영화산업의 초창기부터 싸구려 애로물이 좋은 예술 영화를 구축해 왔다는 뜻
②싸구려 저질 상품이 고품질 상품을 시장에서 축출하고 만다는 뜻
③두 나라의 통화 중 약세통화가 강세통화보다 더 선호된다는 뜻
④귀금속 함량이 적은 화폐가 더 많이 유통된다는 뜻
⑤새로운 화폐가 나오면 구 화폐는 축출된다는 뜻


[ 해설 ] "악화(惡貨)가 양화(良貨)를 구축한다"(Bad money drives out good money)는 말은 영국의 경제학자 그레샴이 주장한 것으로 이를 그레샴의 법칙(Gresham's Law)이라 한다. 이 말을 뜻 그대로 풀이하면 실질 가치가 다른(금 함유량) 두 가지 화폐가 같은 액면가치로 유통될 때 실질 가치가 높은 쪽(양화)은 별로 유통되지 않고 실질 가치가 낮은 쪽(악화)이 널리 유통된다는 의미다. 그레샴이 살던 16세기 영국에서는 금이나 은,동을 주된 화폐로 썼는데 정부에서는 재정 부담을 줄이려고 이따금 금화에 구리를 일부 섞는 방식으로 순도가 떨어지는 화폐를 생산했다. 이 때 사람들은 순도가 높은 화폐는 쓰지 않고 저장해 두고 순도가 낮은 화폐만 사용했다.

현재는 거의 모든 국가에서 귀금속 주화 대신 지폐를 주로 사용하고 있어 그레샴의 법칙은 현실적인 화폐 유통의 법칙으로서 의미는 퇴색하고 역사적인 의미만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에도 선택 오류나 정보 부족으로 동종의 정책이나 상품 중 나쁜 것들이 좋은 것들을 압도하는 사회 병리 현상의 패러독스를 설명할 때 많이 이용된다.

예를 들어 관리자가 정책을 선택할 때 단기 성과만 염두에 두고,장기적이고 전략적인 정책(양화)을 택하기보다는 단기적이고 정형화된 쉬운 정책(악화)을 선택하는 경우 이에 해당한다. 인터넷 상에 욕설이나 비난,냉소적인 글이 많은 것도 마찬가지로 볼 수 있다.

역선택도 이에 해당한다. 중고차시장에서 중고차를 파는 사람은 자신의 차가 결점이 많다면 이미 정해진 중고차 시세에 자신의 차를 내놓게 되지만,질 좋은 차를 가진 사람은 자기 차의 성능에 비해 평균적으로 책정된 시장가격이 만족스럽지 못하기 때문에 차를 시장에 내놓지 않으려고 한다. 결과적으로 시장에는 질이 안 좋은 차가 상대적으로 더 많아지게 된다. 정답 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