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1 ] 성과급제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지식에 대한 보상도 성과급의 하나로 간주된다.

②작업 성과에 대한 근로자의 성취 의욕을 자극할 수 있다.

③작업량에만 치중하므로 품질의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④팀별 성과급제는 조직 내 협력 분위기를 유도할 수 있다.

⑤작업능률을 제고하여 생산성을 올릴 수 있다.


[ 문제2 ] 다음 중 증권거래 제도의 하나인 '사이드 카(Side Ca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블랙먼데이를 계기로 선물가격의 급격한 변화가 현물시장에 과도한 영향을 주는 것을 막기 위해 도입됐다.

②유가증권시장이나 코스닥시장에서 선물가격이 전일 종가 대비 5% 이상 상승 또는 하락해 1분 이상 지속될 경우 발동된다.

③프로그램 매매의 매수호가 또는 매도호가 효력을 5분간 정지시키는 제도다.

④경찰 사이드카가 길 안내를 하듯 가격 급변을 막기 위한 제도다.

⑤오후 2시20분 이후에는 발동되지 않는다.


[ 해설1 ] 성과급제란 종업원이 거둔 업무 성과에 따라 보상하는 급여 제도다. 성취 의욕을 자극하므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개인별 성과급을 강조하면 협력 분위기가 훼손될 수 있다.

이에 따라 최근엔 개인별 성과급제와 팀별 성과급제를 혼합해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지식이나 업무방식 공유에 대해 보상하는 것도 개인별 성과급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성과를 측정할 때 작업량은 물론 품질 등 질적 성과도 평가 기준으로 정하는 게 일반적이다. 정답 ③


[ 해설2 ] '사이드 카'는 시장 상황이 급변할 경우 프로그램 매매의 호가효력을 일시적으로 제한함으로써 프로그램 매매가 주식시장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고자 하는 제도다.

유가증권시장(코스피시장)의 코스피200 지수선물 가격이 전일 종가 대비 5% 이상(코스닥시장의 코스닥50 지수선물 가격은 6%) 상승 또는 하락한 상태가 1분 이상 지속될 때 발동된다. 사이드 카가 발동되면 프로그램 매매를 5분간 중단시킨다. 사이드 카는 하루 1회에 한해 발동되며 장 종료 40분 전(오후 2시20분) 이후에는 발동되지 않는다. 사이드 카보다 더 강한 조치로는 코스피지수나 코스닥지수가 10% 이상 폭락할 때 주식 선물 옵션의 매매를 일시적으로 중단시키는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가 있다. 두 제도는 1987년 10월 미국 '블랙먼데이'를 계기로 도입됐다. 정답 ②